
26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공사가 지난 23일 마감한 '2025년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충전소 구축 사업' 1단위 사업 입찰에 SK일렉링크는 사용료율 7.02%를 제시했다. 해당 입찰에 참여하기 위한 최소 요율에 딱 맞춰 입찰한 것이다. 15.01%를 써낸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워터)와 다음 달 1일 프레젠테이션 경쟁이 예정돼 있지만 낙찰이 쉽지 않아 보인다.
이번에 입찰이 이뤄진 1단위 사업은 도로공사 강원본부·충북본부·대전충남본부 관할 지역 휴게소 23곳에 300㎾ 이상 급속 충전기 109기와 멀티 충전기 13기를 설치해 10년간 운용한다. 해당 사업자로 선정되면 CPO는 도로공사에 용지 임대료로 매출액에 사용료율을 곱한 금액을 매년 지불한다.
지난해만 해도 휴게소 전기차충전소 구축 사업 최소 입찰요율은 19.59%에 달했다. 하지만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감소·정체)이 장기화되며 비용 부담이 크다는 CPO 업계 의견이 반영돼 올해 최소 입찰요율은 7.02%로 대폭 낮춰 책정됐다.
지난해보다 최소 입찰요율이 3분의 1 수준으로 낮아졌음에도 SK일렉링크가 최저가 입찰을 한 것을 두고 업계에서는 "사실상 입찰을 따낼 의지가 없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SK일렉링크 관계자는 "전국에 5000기 이상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손익 사정이 좋지 않은 것을 감안해 해당 사용료율을 제시했다"며 "현 상황에서 큰 출혈은 할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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