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11월 개막하는 게임전시회 ‘지스타2025’에 세계 최고 수준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방문한다. 지스타의 대표 프로그램 ‘G-CON’이 주인공이다.
올해 ‘G-CON’에서는 현재 게임산업을 관통하는 핵심 화두인 ‘내러티브’를 메인 테마로 삼아 게임은 물론 영화, 웹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 크리에이터들이 모일 예정이다.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호이리 유지를 비롯해 올해 화제를 모은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와 ‘디스코 엘리시움’ 창작자들의 대담은 물론 아틀러스의 하시노 카츠라와 소에지마 시게노리, 화제의 애니메이션 ‘킹오브킹스’의 장성호 감독, ‘베요네타’의 카미야 히데키와 ‘니어: 오토마타’의 요코 타로 등이 무대에 오른다. ‘킹덤컴: 딜리버런스2’, ‘발더스게이트3’, ‘폴아웃: 뉴베가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등의 작품 창작자들도 나선다.
8일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오는 11월 13일과 14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는 ‘G-CON 2025’의 주요 세션 중 절반을 공개했다. ‘G-CON’는 11월 13일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게임전시회 ‘지스타2025’의 한축을 차지하는 컨퍼런스다.
올해의 경우 약 16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대부분이 대담 및 패널 토크 형태로 구성됐다. 특히 모든 연사가 글로벌 컨퍼런스의 키노트급으로 구성해 역대 가장 높은 밀도와 깊이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가장 주목받는 연사 중 한 명은 일본 RPG의 거장 호리이 유지다.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를 통해 1980년대부터 수천만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번 세션에서 호리이는 단순한 개발 비하인드가 아닌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메이킹의 원점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오늘날까지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직접 들려줄 예정이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창작자들이 만나 게임 내러티브의 가능성을 한층 넓힌다.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의 제니퍼 스베드버그-옌와 ‘디스코 엘리시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로버트 쿠르비츠다.
제니퍼 스베드버그-옌은 수석 작가로서 JRPG 특유의 감성과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서사 경험을 선보였고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는 2025년 최고의 타이틀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로버트 쿠르비츠는 철학적 사유, 정치적 현실, 문학적 깊이를 게임에 결합해 플레이어가 선택과 대화를 통해 사회 구조와 인간 심리를 탐구할 수 있는 독창적인 내러티브 형식을 제시했다. 이 세션의 특별 모더레이터로는 웹툰 ‘닥터 프로스트’의 작가이자 유튜브 채널 ‘스토리캠프’를 운영하고 있는 이종범 작가가 참여한다.
일본 아틀러스의 크리에이티브 듀오 하시노 카츠라와 소에지마 시게노리도 무대에 오른다. ‘페르소나’ 시리즈를 통해 ‘청춘’이라는 주제를 독창적으로 풀어내며 세계적 팬덤을 구축한 하시노 카츠라와 시리즈의 상징적인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완성해온 소에지마 시게노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최신작 ‘메타포: 리판타지오’에 담긴 창작 철학을 공유할 예정이다. 두 사람의 대담은 JRPG가 단순한 장르적 재미를 넘어 감정과 경험을 중심으로 한 내러티브로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창작자의 활약도 주목할 만하다.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의 장성호 감독은 애니메이션의 서사가 어떻게 관객과 호흡하고, 장르와 매체를 넘나들며 확장될 수 있는지를 공유할 예정이다. ‘킹 오브 킹스’는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시장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번 대담에는 씨네21 송경원 편집장이 특별 모더레이터로 참여할 예정이다.
또 다른 화제의 무대는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스타일로 잘 알려진 일본의 두 거장 카미야 히데키와 요코 타로의 대담이다. ‘베요네타’, ‘데빌 메이 크라이’, ‘오오카미’ 등을 개발한 카미야 히데키와 ‘니어: 오토마타’를 통해 철학적 사유와 서사를 게임이라는 매체 속에 녹여낸 요코 타로가 한 무대에 오른다. 두 창작자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게임이 줄 수 있는 이야기의 깊이와 감각’을 탐구해온 대표적 인물로 이번 만남은 액션과 서사, 시스템과 철학이 교차하는 상징적 순간이 될 전망이다.
세계 RPG의 흐름을 주도해온 주요 창작자들 역시 ‘G-CON 2025’에 합류 한다. 먼저 스토리텔링 세션 1에서는 ‘킹덤 컴: 딜리버런스 2’의 총괄 프로듀서 마틴 클리마, ‘발더스 게이트 3’의 시네마틱 디렉터 제이슨 라티노, ‘폴아웃: 뉴베가스’와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로 유명한 서구권 RPG의 대표주자 조쉬 소이어가 함께한다. 마틴 클리마는 철저한 역사 고증으로 게임을 살아있는 시대극처럼 구현했으며 제이슨 라티노는 플레이어 선택이 극적으로 분기되는 내러티브 디자인의 정수를 보여줬다. 조쉬 소이어는 복잡한 세계관과 정치·사회적 맥락을 정교하게 엮어내며 RPG가 단순한 모험담을 넘어선 ‘사고의 장’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어지는 스토리텔링 세션 2에서는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의 내러티브 디렉터 밴 맥카우, ‘림보’와 ‘인사이드’를 통해 비언어적 내러티브의 혁신과 방식을 제안한 디노 패티, ‘펜티먼트’로 역사와 플레이어 선택을 정교하게 엮어낸 케이트 돌러하이드, ‘호그와트 레거시’의 내러티브를 이끈 리스 모블리의 대담이 이어진다. AAA 블록버스터부터 예술적 실험으로 주목받는 인디 작품까지 각기 다른 창작 환경에서 활동해 온 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플레이어와 감정을 교감하는 서사의 가능성을 탐구해왔다. 이번 세션은 거대한 세계관 구축, 실험적 게임플레이, 역사와 철학을 담아낸 내러티브가 한데 어우러지는 특별한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파이널 판타지 XIV’의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 겸 디렉터와 오다 반리 선임 스토리 디자이너도 이번 ‘G-CON’에 이름을 올렸다. 요시다 나오키는 대규모 재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FFXIV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MMORPG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오다 반리는 플레이어의 선택과 감정을 정교하게 반영한 서사를 설계해온 핵심 인물이다. 두 사람은 플레이어와 함께 만들어가는 온라인 게임의 서사적 가치와, 전통적 스토리텔링과의 차이에 대해 직접 들려줄 예정이다.
지스타조직위는 현재까지 공개된 세션 외 나머지 50%의 세션도 9월 중 공개할 예정이다. 남아 있는 세션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의 연사 라인업과 흥미로운 주제로 청중을 맞이할 방침이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G-CON 2025’는 전 세계 창작자들의 내러티브 경험과 철학을 한자리에 모은 유례없는 무대”라며 “게임이라는 울타리를 넘어 문화 전반에 걸쳐 이야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힘과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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