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랭핑크 로제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꿰찼다.
이는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올해 1월 29일까지 1,73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63,322,138개를 추출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 1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빅데이터 194,169,629개와 비교하면 15.89% 줄었고,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60% 하락, 브랜드이슈 10.17% 하락, 브랜드소통 15.23% 하락, 브랜드확산 18.06% 하락했다. 1위는 로제가 차지했고, 2위 에스파 카리나, 3위 아스트로 차은우 순이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로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643,754 미디어지수 720,638 소통지수 2,638,084 커뮤니티지수 4,687,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90,22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25,475와 비교해보면 53.84% 하락했다.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100 미디어지수 880,315 소통지수 1,583,401 커뮤니티지수 3,027,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2,5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98,096과 비교해보면 5.91% 상승했다.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828,400 미디어지수 905,680 소통지수 1,890,564 커뮤니티지수 2,643,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68,59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08,611과 비교해보면 25.16% 상승했다.
30위 순위는 4위부터 아이브 장원영,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진, 아이브 안유진,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블랙핑크 제니, 세븐틴 호시, 소녀시대 태연, ITZY 유나, 블랙핑크 지수, 워너원 강다니엘, 샤이니 키, 세븐틴 민규, 엔믹스 설윤, 방탄소년단 RM, 레드벨벳 아이린, 르세라핌 김채원, 에스파 윈터, 엑소 백현, 아이브 레이, 라이즈 원빈, 레드벨벳 웬디, 더보이즈 주연, 블랙핑크 리사, 세븐틴 정한 순으로 분석됐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