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여있던 결제물량 폭주
5대銀 예약거래만 1.5억건
결제원 연휴 24시간 체제
은행은 자정부터 비상근무
역대급으로 긴 연휴가 월말에 몰리면서 금융권에 비상이 걸렸다. 자동이체나 카드대금 결제 등 예약 등록된 결제가 쌓였다가 31일 하루에 한꺼번에 실행될 예정인데, 이 과정에서 금융결제원과 은행망에서 혹시 모를 전산 장애나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결제원은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문제없다”고 호언장담했지만 연휴 직전인 지난 24일 장애가 발생하면서 머쓱해졌다. 이에 연휴 내내 24시간 근무 체제를 가동하며 31일에 ‘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하고 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 기준 31일 하루에 역대 최다 일 거래량이 예상된다. 자동이체 등 기등록된 예약이체를 뜻화는 ‘센터컷’만 5대 은행에서 1억5000만건 이상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 급여일이 21~25일에 몰려 있고 카드대금, 보험료, 각종 공과금 납부는 그 이후인 26~31일에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다. 설 연휴가 이번에 이례적으로 길어지면서 이것이 처리되지 못하고 쌓여 있다가 연휴가 끝나는 31일에 일제히 실행되는 것이다.
연휴가 시작되기 전 마지막 영업일이었던 이달 24일에도 각종 대금 거래가 몰리면서 오전 금융결제원에서 전산 장애가 발생해 일부 은행에서 계좌이체 시 출금 계좌에선 돈이 빠져나갔는데 입금 계좌로는 돈이 들어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같은 날 오후 문제는 대부분 해결됐지만, 그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불편은 상당했다.
31일엔 거래 집중 현상이 더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결제원과 각 은행 인프라스트럭처 담당 부서에는 비상이 걸렸다. 일단 금융결제원은 24일 장애가 있었던만큼 31일 상황에 더 긴장하고 있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총 120개 팀이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으며, 팀마다 비상근무자를 배치했다”면서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공백 없는 근무가 가능하도록 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요 시중은행들은 정보기술(IT) 관련 비상 대응 근무에 들어갔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은 31일 0시부터 해당 팀 비상근무가 시작된다. 기존에 근무하던 당직자 외에도 30일 밤부터 관련 팀은 물론 본점 지원 인력까지 상당수 인원이 출근해 인프라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의 경우 31일 센터컷 발생량은 3900만건으로, 당일 온라인 거래 발생량은 최대 3억600만건 정도로 추정하고 인프라 대응에 나섰다. 각종 프로그램 등 변경과 업데이트도 다음달 3일까지 막았다. 괜히 이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오류나 장애가 거래 집중과 맞물려 더 큰 장애를 유발할 우려가 있어서다.
신한은행도 31일 자정부터 정보통신기술(ICT) 상황반이 집중 근무를 시작하며 금융결제원과의 비상 연락 체제도 준비했다. 31일에는 온라인 거래뿐 아니라 내점 거래도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 지점 수요를 파악해 본점에서 지원 인력을 내보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역시 연휴 후 첫 영업일인 31일이 고비라 보고 대비 중이다. 거래량 급증으로 시스템 과부하 발생시 시스템 용량을 10분 내 긴급 증설할 수 있는 ‘온디맨드 아키텍처’를 적용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도 31일 역대 최고 거래량을 경신할 것으로 예상하며 긴장하고 있다. 이미 우리은행은 2018년 추석 전 전산 장애를 겪은 바 있어 정진완 행장이 직접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를 하고 있는 IT비상상황실을 방문하기도 했다. 우리은행 측은 IT 인프라 비상 용량을 증설하고, 대량 메시지 발송에도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간격 배치를 해놨으며, 연휴 기간 비상근무자를 50명으로 설정해뒀다. 여기에 유사시 바로 가동 가능한 인력을 하루 50~60명씩 조로 나눴고, 31일에는 이른 시간부터 시스템 운영 담당자들이 근무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아예 설 명절을 대비해 디지털 플랫폼 차세대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명절 이후 첫 영업일인 31일 거래 집중을 대비해 전산 자원 증설을 완료했고, 고객 거래에 영향이 없는 일괄 작업에 대해선 작업 시간 조정을 사전에 마쳤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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