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SDS는 26일 서울 잠실캠퍼스에서 '생성형 AI 미디어데이'를 열고 스스로 판단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전략을 발표했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 △협업형 AI 서비스 '브리티 코파일럿' △업무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 등을 공개했다. 그는 "이제 AI는 사람의 지시만 기다리는 조력자에서 벗어나,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에이전틱(Agentic)'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며 "AI 에이전트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SDS가 그리는 생성형 AI의 미래는 단순한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을 넘어, 판단과 실행까지 스스로 해내는 자율형 AI다. 대표적인 예가 패브릭스다. 패브릭스는 기업 내부 시스템과 데이터를 연결해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금융권의 노후 시스템 전환에 특화됐다. 패브릭스의 '코드 전환 에이전트'를 활용하면 기존 코드를 AI가 분석해 새로운 언어로 자동 변환할 수 있다. 삼성SDS에 따르면 코드 전환 에이전트를 금융 고객사에 적용한 결과 코드 전환 성공률이 98.8%에 이르고, 개발 비용은 68% 절감됐다. 삼성SDS는 오는 9월에는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공공 전용 패브릭스를 출시한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사용자의 일상적인 협업 업무를 보조하는 AI 비서다. 메일 작성·회의록 요약 등 기업 내 공통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형태로, 삼성SDS는 여기에 '퍼스널 에이전트' 기능을 추가해 오는 9월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퍼스널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AI다. 예를 들어 임원 회의에 배석한 직원이 녹음된 음성 파일을 업로드하면 AI가 이를 요약해 자동으로 보고서를 만들어주는 식이다. 지난 4월 출시된 '인터프리팅 에이전트'는 글로벌 회의 현장에서 실시간 한국어·영어 통역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원 언어는 오는 11월까지 17개 국어로 확대한다.
삼성SDS는 이와 함께 업무 데이터를 확인해 주요 할 일을 알려주는 '브리핑 에이전트'와 업무 문의에 자동으로 답변하는 '앤서링 에이전트', 업무 상황에 필요한 지식·참고자료를 추천하는 '큐레이팅 에이전트', 이동 중에도 음성으로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보이스 에이전트'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반복적이고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AI 솔루션이다. 삼성SDS는 이를 통해 오피스 업무의 약 70%를 자동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기존 솔루션 대비 효율이 2배 개선된 결과다.
[김규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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