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이 반이다’라는 옛 말이 있듯이, 3쿠션에서 초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초구를 잘 치면 다 득점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초구 공략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당구톡톡 14탄’에서 뒤돌려치기 기준잡기를 설명하면서 초구 공략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시한번 초구 공략법을 설명하는 것은 키스 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림 1>
<그림 2>
초구에서 키스나는 상황을 보면 <그림 1>과 <그림 2>처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림 1>처럼 수구가 제 2적구 근처까지 와서 키스가 발생되며 아쉽게 득점을 놓치는 경우입니다.
제대로 공략을 했더라면 수구가 <그림 1>의 키스위치를 먼저 지나가고 제 1적구가 지나가게 됩니다. 키스타이밍이 생기는 이유는 시간차가 같았기 때문인데, 수구로 제 1적구 타격할 때 생각보다 힘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타격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수구가 잠시나마 멈췄다 출발하여 키스 타이밍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그림 2>처럼 장축 세 번째 포인트쪽에서 키스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제 1적구를 반두께 or 그보다 얇게 쳤을 경우 발생합니다. 얇게 쳤기 때문에, 수구는 빠른 스피드로 돌아나오고 제 1적구는 천천히 움직이기에 키스타이밍이 나오게 되는 겁니다.
이처럼, 키스가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득점을 하면서 다음 공 포지션까지 제대로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림 3>
<그림 3> 제 1적구를 반두께보다 약간 두꺼운 2/3두께를 겨냥합니다. 당점은 중상단 1~2팁을 줍니다. 약간 미끄러운 테이블에서는 1팁, 딱딱한 느낌이면 2팁을 주시면 됩니다.
어깨에 힘을 빼고, 예비 스트로크를 합니다. 슬로~~슬로우~~~퀵!
예비동작을 천천히 하다가 라스트에 보다 빠른 스피드로 샷을 합니다. 약간의 타격과 함께 <그림 1>처럼 동선을 그리며 득점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다음 공 배치가 뒤돌려치기로 다득점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