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빅데이터 AI CEO 과정, 경영 필수재 AI 실전교육 … 수료후 3년간 '현장전략 AS'까지
최초입력 2025.04.22 16:08:24
서울대 정문 전경 . 서울대
서울대가 디지털 인공지능(AI) 전환 시대를 이끌 기업 대표·임원,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AI CEO(최고경영자) 과정' 2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AI와 빅데이터 기술은 산업·경영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 리더에게는 첨단 기술을 경영 전략에 통합하고 비즈니스 혁신 기회로 연결할 수 있는 통찰력과 실행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대는 이 같은 시대적 요구에 맞춰 지난해 빅데이터 AI CEO 과정을 출범해 현재 1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은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KDT(K디지털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영자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시대를 이끌 실전형 리더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과정은 최신 AI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 전략과 실무에 기술을 통합하는 실전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참가자들은 '빅데이터와 AI 기반 의사결정' '생성형 AI의 이해와 응용' '경영전략과 AI' 등 다양한 과목을 통해 AI 기술을 경영 전략에 어떻게 접목할지 학습하게 된다. 강의는 실제 산업·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각 참가자는 자신의 기업에 특화된 전략을 구상하고 혁신 전략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발표해 서울대 교수진과 함께 논의하는 기회를 갖는다. 과정 수료 후에는 3년간 실제 기업 경영에 적용된 전략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강사진은 서울대 교수진을 중심으로 AI, 경제, 경영, 컴퓨터공학, 데이터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 석학들로 구성되며 모든 수업에는 서울대 석박사급 연구원이 조교로 참여한다. 산업 현장에서 AI 및 디지털 전략을 직접 수행한 업계 최고 전문가들도 특강을 맡는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최신 기술 트렌드와 경영 전략 간 연계 가능성을 폭넓게 이해하고 실질적 적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서울대는 '빅데이터 AI CEO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후속 기수도 1기 참가자와 교류를 통해 현장 중심 인사이트와 비전을 공유하며 다양한 협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I 기반 경영 혁신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리더십 커뮤니티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2기 과정 서류 접수는 다음달 7일까지다. 면접 심사는 5월 13~14일 이틀간 실시되며 최종 합격자는 5월 15일 발표된다. 교육은 5월 23일 시작된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대 KDT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기 과정 설명회는 이달 25일 오후 4시 서울대 우석경제관에서 열린다.
한편 서울대는 빅데이터 핀테크 AI 고급 전문가 과정도 운영한다. 고용부 KDT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구직자 대상 프로그램으로, 빅데이터와 AI, 핀테크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과정은 4차 산업혁명의 글로벌 흐름 속에서 금융 및 다양한 산업 분야 빅데이터 분석과 AI 기술 활용 역량을 갖춘 핀테크 핵심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AI CEO 과정은 이 같은 핀테크 고급 전문가 과정과 연계해 우수 인재 채용 기회 제공, 실무 과제 해결, 연구 발표 참여를 통한 공동 네트워킹 등 다양한 방식으로 두 과정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산업 현장에서 이뤄지는 융합적 협력을 적극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