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4.16 06:29:35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 콘텐츠가 미국에 이어 세계적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끈다.
15일(현지시간) 글로벌 미디어 시장분석업체 암페어(Ampere)는 “한국 프로그램이 넷플릭스에서 미국 콘텐츠를 제외하고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냈다.
넷플릭스의 시청 데이터를 바탕으로 암페어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는 2023년 이래 넷플릭스 전체 시청 시간에서 미국 콘텐츠(56∼59%)에 이어 2위로, 8∼9%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영국(7∼8%)과 일본(4∼5%) 콘텐츠를 넘어선 수치다.
전통적으로 영국은 미국 할리우드에 이어 양질의 드라마 시리즈를 제작해 세계 시장에 공급해 왔으며, 일본은 각종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세계적인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국 드라마 등의 인기가 뜨거워지면서 전 세계 넷플릭스 시청 시간 통계에서 영국과 일본 콘텐츠를 앞지르고 있는 것이다.
암페어는 “현재 한국은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미국외(non-US) 프로그램과 영화 500개 중 85개(17%)를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인 히트작으로는 지난해 하반기 스트리밍 6억1990만 시간을 기록한 ‘오징어 게임’ 시즌2를 비롯해 로맨스 드라마 ‘엄마친구아들’, 요리 예능 ‘흑백요리사’ 등이 꼽혔다.
이에 더해 ‘오징어 게임’ 시즌1과 ‘눈물의 여왕’, ‘사랑의 불시착’ 등 수년 전부터 공개된 드라마들도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시청되고 있다고 암페어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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