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4.21 14:57:18
‘제1회 AX 최적화 포럼’ 열고 최적화 기반 혁신 사례 공유
LG CNS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제조·통신·조선·유통·물류·화학 등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들을 초청해 ‘제1회 AX 최적화 포럼’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최적화로 혁신과 미래경영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수학적최적화 기반의 혁신 사례와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산업 전반의 기술 확산을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국내에서 수학적최적화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 것은 LG CNS가 처음이다.
수학적최적화는 기업의 의사결정 상황에서 선택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분석해 비용 최소화 및 성과 극대화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제시하는 기술이다. 이 같은 장점 덕분에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이미 수년전부터 수학적최적화를 경영 전반에서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특히 수학적최적화는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에이전틱 인공지능(AI)을 포함해 AI 분야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도 손꼽힌다. AI 모델이 학습한 데이터와 실시간 분석을 바탕으로 스스로 판단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최적의 해답을 찾는 수학적최적화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AX(AI 전환)가 가속화됨에 따라 수학적최적화의 필요성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LG CNS 측은 “자사는 국내 수학적최적화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기업으로 손꼽힌다”면서 “수학적최적화를 통해 물류·운송, 제조·공정, 금융, 통신, 교통·항공·철도 등 다양한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문제 100여개를 해결해왔다”고 강조헀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가장 많은 석박사급 최적화 전문가도 보유하고 있다.
또 LG CNS는 최적화 전문가를 지속 육성·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국내 최초의 수학적최적화 경연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과정에 채용 연계형 계약학과인 ‘지능형데이터·최적화’학과를 신설하는 협약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최적화 솔루션 전문기업인 미국의 ‘구로비’와 LG CNS가 함께 로봇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의 로봇 전문기업 ‘베어로보틱스’가 각각 ‘수학적최적화 트렌드 및 동향’과 ‘피지컬 AI가 주도하는 미래 로봇산업’에 대한 세션 발표를 진행해 주목을 끌었다. 또 ‘미래경영을 위한 최적화 활용방안’을 주제로 진행된 패널토의에서는 수학적최적화 분야 구루인 서울대학교 이경식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해 경영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신균 LG CNS 사장은 “수학적최적화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해답”이라며 “LG CNS의 수학적최적화와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가치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