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HD현대그룹과 손잡고 극저온에서도 충격에 잘 견디는 신규 후판(두께가 6㎜ 이상인 강판)을 개발했다. 범현대가의 장점을 살린 기술 협력이어서 특히 주목받는다. 현대제철은 이번 신제품을 무기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지난 11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관계자들과 함께 액화석유가스(LPG)·암모니아 운반선용 신규 후판 초도 생산 기념식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개발된 후판은 극저온에서 외부 충격에 잘 버티면서도 용접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LPG·암모니아 운반선은 액화 물질을 저장하기 위해 극저온을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 일반 강재를 적용하면 인성(충격을 견디는 성질)이 부족해 외부 충격에 취약해진다. 현대제철과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년간 공동 연구를 하며 후판 개발에 매진했다.
신규 후판은 압연 온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강재 내부 조직을 변화시켜 강도와 용접성(용접이 용이한 성질)을 향상하는 'TMCP2'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합금 함유량이 많아 용접성이 떨어졌던 기존 후판과는 다르게 합금 성분을 낮추면서도 저온 충격에 견디는 인성과 용접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해당 후판을 효율적으로 용접할 수 있는 '대입열 용접' 기술도 갖추면서 선박 건조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입열 용접이란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높은 열량으로 한 번에 용접하는 방법이다. 이번에 공동 개발한 후판은 원가 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전략 제품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제철은 이달 말까지 신규 강재의 선급 인증을 완료하고 양산·공급 체제를 갖춰 판매 마케팅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정지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현대제철은 지난 11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관계자들과 함께 액화석유가스(LPG)·암모니아 운반선용 신규 후판 초도 생산 기념식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개발된 후판은 극저온에서 외부 충격에 잘 버티면서도 용접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LPG·암모니아 운반선은 액화 물질을 저장하기 위해 극저온을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 일반 강재를 적용하면 인성(충격을 견디는 성질)이 부족해 외부 충격에 취약해진다. 현대제철과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년간 공동 연구를 하며 후판 개발에 매진했다.
신규 후판은 압연 온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강재 내부 조직을 변화시켜 강도와 용접성(용접이 용이한 성질)을 향상하는 'TMCP2'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합금 함유량이 많아 용접성이 떨어졌던 기존 후판과는 다르게 합금 성분을 낮추면서도 저온 충격에 견디는 인성과 용접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해당 후판을 효율적으로 용접할 수 있는 '대입열 용접' 기술도 갖추면서 선박 건조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입열 용접이란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높은 열량으로 한 번에 용접하는 방법이다. 이번에 공동 개발한 후판은 원가 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전략 제품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제철은 이달 말까지 신규 강재의 선급 인증을 완료하고 양산·공급 체제를 갖춰 판매 마케팅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정지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