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보조금 66% 줄여
1대당 최대 50만원에 그쳐
버스엔 2배이상 대폭 증액
구입시 7천만원까지 보조

서울시가 일반 시민들이 전기차를 구입할 때 받는 보조금 액수는 대폭 삭감하면서 중국산이 많이 팔리고 있는 전기버스 보조금은 2배로 늘려 논란이다. 2일 매일경제신문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전기 승용차에 지급하는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상한액을 2024년 150만원에서 2025년 50만원으로 66.7% 줄였다. 이는 부산(230만원), 대구·인천·광주(각각 250만원), 울산(290만원) 등 다른 주요 지자체의 20% 수준이다.
연간 보조금 지급 목표 대수도 전기 승용차 기준 5000대로, 지난해(1만대)의 절반으로 줄였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전기 승용차 17만5000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는데, 현재 추세대로라면 이 같은 보급 목표는 달성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서울시 보조금이 다른 지자체의 50% 수준은 됐는데, 올해 보조금을 대폭 삭감하면서 보조금 격차가 더 커졌다”며 “보조금 지급 대수도 크게 줄어들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반면 서울시는 중국산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버스 보조금은 대폭 올렸다. 서울시가 정한 2025년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 상한액은 대당 7000만원으로, 지난해(3000만원)에 비해 2배 이상이 됐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보조금은 기술 개발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인데 민간에서 전기차 관련 기술 개발이 상당히 진행됐다는 점을 고려했다”며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주행거리가 긴 전기 시내버스, 화물차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버스의 경우 성능 좋은 배터리를 장착한 국내 버스들이 더 많이 팔릴 것으로 기대된다”며 “축소된 보조금 예산은 안전관련 예산으로 편성했다”고 덧붙였다.
전기차 동호회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서울시의 이 같은 행태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높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 중인 한 회사원은 “갑자기 보조금 지급액을 3분의 1로 줄이는 건 전기차를 사지 말라는 것과 다름없다”며 “서울시가 전기승용차를 필요로 하는 시민들의 고충도 헤아려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 종사자들도 서울시의 행보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업체들이 전기차 가격을 떨어뜨리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국내 전기차 판매대수는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며 “전기차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보조금 지원을 지나치게 삭감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판매대수는 2022년 16만4324대에서 2023년 16만2507대, 2024년 14만6734대로 감소세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