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의 리사 등이 유행시킨 중국 완구기업 팝마트의 캐릭터인형 ‘라부부’(LABUBU)가 최대 수십 배에 달하는 프리미엄(웃돈) 거래로 중국 안팎에서 화제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https://wimg.mk.co.kr/news/cms/202506/09/news-p.v1.20250609.8bbb5a773327490f8badfa5014135ff9_P1.jpg)
그룹 블랙핑크의 리사 등이 유행시킨 중국 완구기업 팝마트의 캐릭터인형 ‘라부부’(LABUBU)가 최대 수십 배에 달하는 프리미엄(웃돈) 거래로 중국 안팎에서 화제다.
9일 계면신문 등 중국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한 경매사이트에서 정가 9000위안(170만원)짜리 라부부 4개 세트가 2만2403위안(415만원)에 팔렸다.
또 명품백인 에르메스의 버킨과 함께 경매에 나온 라부부가 20만3428위안(약 3845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일부 한정판은 정가의 최대 20~30배에 달하는 웃돈이 붙은 채 거래되고 있다.
2024년에 나온 라부부 히든에디션의 연평균 수익률은 300%가 넘는다.
이에 일각에서는 금보다 낫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실제 지난해 금값은 연평균 가격 기준 23% 상승했다.
홍콩 출신 네덜란드 거주 아트토이 작가 룽카싱(53)이 디자인한 라부부는 토끼처럼 긴 귀에 큰 눈과 9개의 뾰족한 이가 달린 큰 입 등이 특징이며, 북유럽 숲의 엘프가 모티브다.
라부부의 식을 줄 모르는 인기는 중국을 넘어 아시아, 북미, 유럽, 중동 등지로 확산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일본 도쿄에서도 새벽 3시부터 줄을 서는가 하면,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신규 매장에서는 인파가 몰리면서 물리적 충돌까지 발생했다. 영국 런던의 한 매장에서는 쟁탈전이 벌어지자 안전 문제로 판매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라부부의 인기로 팝마트는 지난달 1분기 실적 발표에서 해외 매출이 작년 1분기 대비 480% 급증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에서는 900%, 유럽에서는 600% 증가했다.
이러한 실적 호조에 힘입어 팝마트는 지난 달 홍콩증권거래소 상장기업 가운데 27번째로 시가총액 ‘3000억 홍콩달러(약 52조5000억원) 클럽’에 가입했다. 주가는 최근 1년 동안 10배 넘게 급등했다.
주가 상승에 따라 팝마트 창업자 왕닝의 순자산도 203억달러(약 27조5000억원)를 달성하면서 왕닝은 중국 허난성의 최고 부호로 등극하기도 했다.
1987년생인 왕닝은 중국 정저우대학교를 졸업한 뒤 2010년 만 23세의 나이로 베이징에서 팝마트 1호 매장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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