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마케팅 사업 확장,
퍼포먼스 광고 및 데이터 기반 마케팅 능력 강화
SOOP이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PLAYD)를 인수한다.
SOOP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플레이디(PLAYD) 지분 70%를 735억 원에 인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SOOP은 기존 광고 사업(플랫폼, 콘텐츠, BTL)강점에 플레이디의 퍼포먼스 광고 및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결합해 통합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플레이디는 2010년 설립된 디지털 광고 대행 및 온라인 커머스 광고 전문 기업이다. 퍼포먼스 광고(광고 성과를 실시간 분석해 최적화하는 방식) 시장에서 전문성이 뛰어나며, 2020년 코스닥 상장 이후 연간 5,000억 원 규모 광고를 운영하는 대행사다.
SOOP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기존 자회사인 프리비알(음성광고 및 SNS 마케팅 전문), CTTD(디지털 광고 및 UX/UI 디자인 역량 기반 광고 전문)와 함께 퍼포먼스 광고, 미디어 광고를 아우르는 통합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OOP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광고 및 마케팅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 기반 광고 기술(ad-tech) 역량을 강화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 시스템(DMP),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CRM), 고객 데이터 분석 시스템(CDP) 등을 고도화해 데이터 기반 광고 서비스로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SOOP 최영우 CSO는 “디지털 광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성과 기반의 광고 운영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플레이디 인수를 통해 두 회사의 광고 분석·운영·기술력을 통합해 데이터 중심 마케팅 서비스를 강화하고, 광고와 커머스를 접목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창기 MK빌리어드뉴스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