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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대로 중앙버스차로, 11일에 헌릉로 청계산입구까지 연장

영동1교~청계산입구교차로 중앙정류소 4곳 개통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계 총 9.5㎞ 교통체증 완화 및 버스 통행속도 향상 기대

  • 안병준
  • 기사입력:2025.01.05 13:20:01
  • 최종수정:2025.01.05 13: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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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1교~청계산입구교차로 중앙정류소 4곳 개통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계 총 9.5㎞
교통체증 완화 및 버스 통행속도 향상 기대
정류소별 정차노선. 서울시
정류소별 정차노선. 서울시

서울시는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끝부분인 영동1교에서 헌릉로 청계산입구 교차로까지 약 1.5㎞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오는 11일 첫차부터 개통한다고 5일 밝혔다.

강남대로부터 내곡 지역을 잇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축이 완성되면서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 시민들의 출퇴근길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내곡·세곡지구 등 서울 동남권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따라 대중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지난 2023년 7월 개통한 1구간(청계산입구교차로 ~ 내곡IC) 약 3.2㎞km에 이어 올해 강남대로 영동1교까지 2구간이 개통되면서 총 4.7㎞가 연결된다.

특히 이번 2구간 개통으로 약 20여 년 만에 강남대로와 헌릉로를 잇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하나로 연결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주요 교통 지역인 신사역부터 내곡IC까지 총 9.5㎞가 직결되면서, 동남권을 잇는 버스축이 탄생하는 셈이다.

개통 구간 내 양방향 중앙정류소 4곳(상행 2, 하향 2)이 신설되며, 광역버스 통행이 많은 매헌시민의숲 앞 구간은 버스 통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로변 정류소와 중앙 정류소를 각각 운영한다. 이를 통해 버스와 일반 차량의 동선이 엇갈리는 문제를 완화하고, 교통 정체를 일부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 정체가 심한 매헌시민의숲 가로변 정류소 구간에는 1개 차로를 추가 확보해 가로변 정류소에서 승객이 승·하차하는 동안에도 강남대로 차량 흐름이 원활하여지도록 하였다.

영동1교 교차로 공사후 모습. 서울시
영동1교 교차로 공사후 모습. 서울시

한편,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신설에 따른 인근지역 주민들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설명회에서 제기된 주민 다수의 요청사항을 반영하여 aT센터 앞 가로변정류소와 유턴차로는 존치한다.

향후 3구간(내곡IC~복정역교차로)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가 완료되면, 강남대로와 송파대로를 동서방향으로 연결하는 버스길이 조성되어 동남권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3구간은 내곡IC~헌릉IC(1.46㎞) 확장공사 완료 후에 추진할 계획이며, 현재 도로확장을 위한 토지보상이 진행중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공사로 인해 교통정체 등 불편사항이 발생하는 상황에도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에 협조해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서울 동남권 대중교통 효율성과 편의성이 증진될 수 있도록 기반 시설 확충, 서비스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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