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OVH클라우드 등 주요 파트너 공급
PCIe 5.0·DDR5 등 최신 기술 지원
확장성·에너지 효율성 모두 강화

AMD는 중소기업과 IT 호스팅 업체를 위한 서버용 프로세서 ‘AMD 에픽(EPYC™) 4005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AMD 에픽(EPYC™) 4005 시리즈는 고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설치와 운영이 쉬운 경제적인 솔루션이라는 것이 AMD의 설명이다.
AMD는 “에픽 4005 시리즈 CPU는 가상화 환경, 클라우드 기반 호스팅 서비스,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고성능, 에너지 효율성, 유연한 배포 옵션을 제공한다”며 “기존 AMD 에픽 4004 시리즈를 기반으로 검증된 AM5 소켓 플랫폼을 활용해 서버, 블레이드, 타워 등 다양한 폼팩터에 적용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데렉 디커 AMD 엔터프라이즈 및 HPC 비즈니스 그룹 부사장은 “성장하는 기업과 전문 호스팅 업체는 예산, 배포 일정, 복잡성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에픽 4005 시리즈는 성능과 경제성, 단순성을 균형 있게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에픽 4005 시리즈는 알토스, 애즈락랙, 기가바이트, 레노버, 마이택, MSI, 뉴에그, OVH클라우드, 수퍼마이크로, 벌처 등 AMD의 주요 파트너를 통해 공급되며,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카므란 아미니 레노버 서버·스토리지·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 부사장은 “에픽 4005 시리즈는 AI 시대를 맞이한 중소기업과 호스팅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맞춤형 솔루션”이라며 “레노버는 이 CPU를 자사 서버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경제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갖춘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야니브 프디다 OVH클라우드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는 “에픽 4005 시리즈는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간결한 플랫폼에 구현했다”며 “OVH클라우드의 개방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인프라와 결합해 혁신적이고 까다로운 워크로드에 대해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빅 말얄라 수퍼마이크로 EMEA 사장 겸 전무 이사는 “에픽 4005 시리즈를 탑재한 제품 포트폴리오는 3U 마이크로클라우드부터 1U, 2U 메인스트림 서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구성돼 있다”며 “성능, 전력 효율성, 유연한 배포를 동시에 충족하는 조합을 제공하며, PCIe 5.0, DDR5 메모리와 같은 최신 기술로 IT 관리자들이 보다 많은 서비스를 지연 없이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J.J. 카드웰 벌처 최고경영책임자(CEO)는 “에픽 4005 시리즈를 탑재한 베어메탈 및 클라우드 컴퓨트 인스턴스를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카드웰 CEO는 “높은 클럭 속도, 에너지 효율성, 간단한 배포, 탁월한 확장성을 갖춘 이 솔루션은 현재뿐 아니라 미래의 요구에도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