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산하 공공기관은 정부의 국정 기조에 맞춰 국민에게 보편적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대통령 임기와 공공기관장 임기가 일치하지 않다 보니 정부와 공공기관의 손발이 맞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기관 전문성과 거리가 먼 인사를 공공기관장에 임명하는 '보은 인사'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
20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작년 12월 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후 이날까지 게재된 공공기관 임원 모집 공고는 모두 114건에 이른다. 최근 한 달로 좁혀봐도 신용보증기금, 울산항만공사,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한국국제협력단, 국립해양박물관 등 12개 기관이 공고를 냈다. 또 같은 기간 선임까지 이어진 공공기관장은 49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된 지난달 4일 이후 임명된 기관장은 9명이다. 전체 331곳에 달하는 공공기관장 가운데 15%가 최근 반년간 국정 혼란기에 신규 선임된 셈이다.
이에 따라 선대위는 집권 시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과 '불편한 동거'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앞서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에도 문재인 정부 당시 임명된 일부 공공기관장이 자진 사퇴를 거부하면서 크고 작은 충돌이 빚어졌다.
이 후보 선대위가 대통령과 공공기관장 임기를 일치시키는 방안을 10대 공약의 2순위로 올린 데는 이 같은 문제 인식이 반영됐다고 한다. 선대위 관계자는 "공공기관장 임기 문제는 누구든 손질하지 않으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문제가 될 사안"이라고 말했다.
선대위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공공기관장 별도 평가 체계 부활과 공공기관 평가 주체를 기획재정부에서 각 부처로 이관하는 방안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우선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4~2017년 진행된 공공기관장 평가 카드를 다시 꺼내는 것은 전 정권에서 임명된 기관장들에게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공기관장에 대한 평가는 각 기관 경영평가 때 하위 항목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평가단이 기관장과 면담해서 비전 등을 듣고 점수를 매기지만 이 점수가 공개되지는 않는다. 평가 항목에는 경영실적 외에 정부의 국정 기조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등을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기관장 평가를 별도로 하겠다는 것은 기관장 개인의 정치 성향을 더 엄밀하게 평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새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는 인사에 대한 징벌적 평가까지 가능해지는 셈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평가를 기재부에서 각 부처로 이관하는 방안도 결과적으로 기관장 평가 강화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주무 부처가 직접 나설 경우 전문성이 반영된 강도 높은 평가가 이뤄질 수 있어서다. 이 같은 평가에서 '아주 미흡' 등의 평가가 나오면 장관이 산하 기관장에 대한 해임 건의를 하는 방식으로 기관장 교체에 나설 수 있다.
다만 이 같은 평가 체계 개편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소관 부처가 아닌 기재부가 평가를 해온 것은 이해관계가 작은 제3의 기관이 나서야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를 부처 단위로 이관할 경우 산하 기관에 대해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공공기관장 평가를 별도로 하면 전체 기관이 공공기관장 평가에만 몰두하는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공공기관 평가 권한을 각 부처로 분산하는 안을 민주당이 추진해오던 기재부 '힘빼기'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기재부가 수행하던 예산편성을 대통령실로 넘기는 안이 논의되는 가운데 공공기관 평가 권한까지 각 부처로 넘기면 남는 건 세제와 국제금융 정도로 기능이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지금은) 정권에 따라 평가지표를 자의적으로 변경하고, 평가위원 100여 명 전원을 기재부 장관이 위촉하는 등 기재부가 평가 전반에 직접적이고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오수현 기자 / 홍혜진 기자 / 전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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