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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베이글뮤지엄 브랜드 총괄 료의 첫 산문집..“자기답게 사는 게 왜 어려워?”

‘료의 생각 없는 생각’ 출간 10여 년간 모은 메모·사진·그림

  • 박윤예
  • 기사입력:2025.06.16 15:41:44
  • 최종수정:2025-06-16 15:4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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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의 생각 없는 생각’ 출간
10여 년간 모은 메모·사진·그림
런던베이글뮤지엄 브랜드 총괄 디렉터 료
런던베이글뮤지엄 브랜드 총괄 디렉터 료

“2009년쯤 방문한 런던의 ‘몬머스’ 카페에서 직업을 바꾸고 싶을 만큼 큰 울림을 받았다. 이후로 그저 내가 있고 싶은 공간을 만들어냈을 뿐이다.”

웨이팅 없이는 갈 수 없는 ‘런던베이글뮤지엄’·‘레이어드’ 등 카페 브랜드를 창업한 총괄 디렉터 료가 어떻게 감각적 공간을 만들어냈는지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놨다. 료는 첫 산문집 ‘료의 생각 없는 생각’을 출간하고 16일 기자들과 만났다.

료는 영국 런던을 여행하다가 그냥 발길 닿는대로 몬머스 카페에 들어갔다. 그는 “공간은 작고 소박했지만 다양한 인종과 연령의 사람들이 각자의 스타일로 일하는 모습이 완벽한 하나의 합처럼 느껴졌다. 특히 그들의 모든 시선과 에너지가 자기 자신을 향해 있다는 것이 마치 살면서 처음 보는 광경처럼 다가왔다”고 말했다. 이어 “어쩌면 내가 원했던 것은 돈이나 명예가 아니라 아무런 조건 없이 몰입할 수 있는 자유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어떤 대단한 의도로 카페 브랜드를 만든 것이 아니라 그저 내가 있고 싶은, 일하고 싶은 공간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이 책은 짧은 메모를 모아둔 일기이며 화려한 성공담이 아니라 조용한 마음의 기록이다. 그는 “지난 13년 동안 쓴 글, 찍은 사진, 그린 그림을 한 데 모아서 펴낸 책”이라며 “이를 통해 빈티지를 좋아하고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갖고 있는 나를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나 자신으로 산다는 것’는 료가 추구하는 삶의 핵심 가치이다. 그가 만들어온 브랜드 철학이기도 하다. 그는 “그 가치는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공간을 만들고 옷을 입고 음식을 만드는 모든 사소한 일상의 아름다움 속에서 일관되게 발견된다. 나에게 가장 좋은 레퍼런스는 결국 나 자신”이라며 “내가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지고 기억하는 모든 것들을 표현하면서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때 비로소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실질적인 감각이 생긴다”고 말했다.

그는 책에서 “자기로 태어나, 자기답게 사는 게 왜 그렇게 어려워? 자기가 자기답게 사는 일이 제일 쉽고 재미있을 텐데. 그렇지만 다들 자기가 없어 난리. 누군가가 만든 나를 허락하지 말고, 내가 만든 나를 선택하길”이라고 썼다.

16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런던베이글뮤지엄 브랜드 총괄 디렉터 료  <열림원>
16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런던베이글뮤지엄 브랜드 총괄 디렉터 료 <열림원>

‘료의 생각 없는 생각’
‘료의 생각 없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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