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빌리어드뉴스 MK빌리어드뉴스 로고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 마케팅 전략 국제학술서 출간

디지털 전환기 ‘STP 전략’ 제시 위기 대응형 마케팅도 강조 실무 적용 가능한 전략서 출간

  • 박소라
  • 기사입력:2025.05.13 14:13:54
  • 최종수정:2025.05.13 14:13:54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디지털 전환기 ‘STP 전략’ 제시
위기 대응형 마케팅도 강조
실무 적용 가능한 전략서 출간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역임한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가 출간한 마케팅 전략 국제학술서.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역임한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가 출간한 마케팅 전략 국제학술서.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역임한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가 ‘마케팅 전략 국제학술서’를 최근 출간했다.

이 교수는 앞서 글로벌 각국 연구진과 함께 연구한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 이론, 트렌드 등을 담은 ‘브랜드 전략 국제 학술서’를 출간한 바 있다.

이번 저서는 이달 영국의 GBP퍼블리케이션에서 출간됐다. 책에서는 현대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적으로 조망하는 내용을 담았다. 총 11장에 걸쳐 전략 마케팅의 본질과 실행 방안을 종합적으로 다뤘다.

책의 초반부에는 마케팅 사상의 역사적 발전 과정이 체계적으로 정리됐다.

전통적 이론에서부터 최신 디지털 기반 마케팅 구조로의 진화를 분석한다. 이는 독자가 이론과 실무를 연결하는 탄탄한 이해구조를 확보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장 세분화–표적화–포지셔닝(STP)’ 전략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시장 역학에 적합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제품 혁신과 가격 전략의 민첩성 등 기업의 적응성·창의성 등을 강조했다.

실무 측면에서는 유통 채널 관리, 프로모션 믹스, 소셜미디어와 콘텐츠 마케팅 전략, 관계 마케팅 등을 통한 고객 충성도 구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마케팅 실행 과제가 깊이 있게 다뤄진다.

특히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 형성, 옹호 창출의 중요성은 오늘날 마케팅의 핵심 가치로 제시된다.

책의 후반부는 마케팅 위기관리, 시장주도형과 시장 대응형 혁신 전략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양손잡이 마케팅 관리’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이는 이 교수가 지속해서 강조해온 전략 마케팅의 확장성과도 긴밀하게 연결된다.

이 교수는 “이 책은 단순한 학술 연구를 넘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길러주는 실용서이자 교육서”라며 “마케팅 전공자와 기업 전략기획자, 브랜드 관리자,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미국 일리노이주립대 강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을 거쳐 1996년부터 서울시립대에서 강의를 맡았다.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한국창업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