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5.12 16:53:59
미국에서 한 초등학교 교사가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던 중 학생들에게 글쓰기의 ‘디테일’에 대한 깨달음을 주기 위해 땅콩버터와 딸기잼을 몸에 바른 사연이 화제다.
11일(현지시간) 미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초등학교 교사 케일리 슬론(28)은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특한 글쓰기 수업을 진행해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모았다.
땅콩버터와 딸기잼 샌드위치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글쓰기 과제를 낸 슬론은 학생들이 어떤 부분을 잘못했는지 알려주기 위해 학생들이 제출한 내용에 따라 샌드위치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먼저 슬론은 “여러분의 글을 읽은 다음 여러분이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해 샌드위치를 만들어 볼게요”라고 말한 뒤 빵과 땅콩버터, 딸기잼을 준비했다.
슬론이 “첫 번째는 빵, 땅콩버터, 딸기잼이 있다는 것인데, 이 세 가지를 그냥 들고 있으면 될까요?”라고 질문했고, 학생들은 “아니요! 그렇게 만들면 안 돼요”라고 말했다.
그는 “빵을 평평하게 눌러야 한다”는 답변을 읽으며 포장을 뜯지 않은 빵을 손바닥으로 눌렀다. 이어 “빵에 땅콩버터와 잼을 발라라”라는 답변을 보며 딸기잼이 든 통에 손을 넣고, 포장된 빵 위에 그대로 발랐다.
그가 땅콩버터가 담긴 통에도 손을 넣고 포장지 위에 바르자, 학생들은 비명을 질렀다. 한 학생은 “땅콩버터와 딸기잼 샌드위치는 그렇게 만들면 안 돼요!”라고 외쳤다.
하지만 슬론은 “답변을 보고 따라 한 것뿐이에요”라면서 땅콩버터를 팔 전체에 문질렀다. 슬론이 학생들에게 “좋아요. 다 됐나요?”라고 묻자 학생들은 “선생님은 잘못하고 있어요”라고 답했다.
슬론은 “그래서 우리는 글쓰기에 디테일을 추가하는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면서 “여러분들은 접시나 칼, 도구 등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슬론은 이러한 모습이 담긴 수업을 영상으로 찍어 소셜미디어(SNS)에 공유했다. 해당 영상은 현재 약 530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큰 화제를 모았다.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진짜 선생님이다”, “나도 수업을 들어 보고 싶다”, “학생들이 정확히 이해했을 것 같다”, “헌신적인 선생님”, “절대 잊지 못할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4년 차 교사인 슬론은 5년 전 틱톡에서 이러한 수업 방식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매년 이 수업을 하는데, 점점 더 수업이 재미있어진다”고 전했다.
그는 “수업의 요점은 글로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라면서 “단어는 매우 중요하고 우리가 하는 말의 의미를 쉽게 바꿀 수 있다. 그래서 내가 학생들이 쓴 글을 그대로 따라 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슬론은 “수업은 유쾌하게 진행됐다. 공부는 재미있고 흥미진진해야 한다”면서 “학생들에게 기억에 남는 선생님이 되는 것이 꿈”이라고 전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