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5.23 14:34:12
골프 스윙은 단순히 상체만 도는 것이 아니다. 상하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며 회전력을 높이는 흉추와 안정성을 담당하는 측면 코어, 중심을 잡아주는 하체의 지지력을 모두 단련하는 동작들을 소개한다.
어드레스 트위스트 시퀀스
다음 소개하는 동작은 상체 회전과 가슴 열기, 흉추 가동성을 향상시키는 동작이다. 복부에 힘을 주며 코어의 안정성을 유지시켜준다.
운동방법
❶ 양발을 앞뒤로 엇갈려 선 후 양손으로 클럽 샤프트를 잡는다. ❷ 상체를 어드레스 자세로 기울이고
척추를 펴준다. ❸ 한 손은 골프채를 잡고 반대 손은 몸통을 회전시키며 뒤로 길게 뻗는다. ❹ 시선은 뒤로 뻗는 손끝을 따라가며 어깨, 등, 가슴의 회전을 느낀다. ❺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와 10회 반복하고, 반대 발로 바꿔 동일하게 진행한다. ※주의사항 골반은 정면을 유지하고 상체만 회전시켜야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
사이드 스탠스 트위스트 루틴
이 동작은 골퍼가 피니시 상태에서 중심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감각 훈련이다. 밸런스를 유지하고, 몸통과 하체를 분리하는 데 도움을 주며 측면 하체 안정성과 몸통 회전, 팔의 신전과 중심 잡기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시켜준다.
운동방법
❶ 양손으로 골프클럽을 넓게 잡고 양발은 어깨너비보다 살짝 넓게 선다. ❷ 한쪽 다리는 옆으로 뻗고, 반대쪽 다리는 무릎을 살짝 굽혀 중심을 낮춘다. ❸ 복부에 힘을 주면서 굽힌 다리 쪽으로 상체를 회전시킨다. ❹ 척추의 각도를 그대로 유지하며 두 팔을 앞으로 뻗는다. ❺ 발바닥으로 지면을 눌러 중심을 잡고 시작 자세로 돌아와 10회 진행, 양발을 번갈아 수행한다. ※주의사항 상체를 회전할 때는 복부에 힘을 주며 하체를 최대한 고정해야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
사이드 밴드 트위스트 플로
다음 소개하는 동작은 몸통을 옆으로 기울이는 동작과 회전하는 동작을 연속으로 연결하며 코어와 하체를 단련할 수 있다. 상체를 과하게 비틀지 않고, 몸통 측면의 유연성과 하체 안정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
운동방법
❶ 양손으로 클럽을 가슴 앞에 교차시키고 양발은 어깨너비보다 넓게 선다. ❷ 한쪽 다리는 굽히고 반대쪽 다리는 옆으로 뻗은 사이드 스탠스를 취한다. ❸ 굽힌 다리 쪽으로 상체를 기울인 후 옆구리가 늘어남을 느끼며 10초 정지한다. ❹ 등이 굽지 않도록 주의하며 몸통을 굽힌 다리 쪽으로 회전시킨다. ❺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와 10회 진행하고, 양발을 번갈아 3세트 진행한다. ※주의사항 무릎과 발, 골반이 흔들리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핵심. 굽힌 다리 쪽으로 무게를 싣는 느낌을 익혀야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
로테이션 플로 익스텐션
이 동작은 흉추 회전과 상체 가동성, 중심 잡기 감각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준다. 스윙이 끝까지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유기적인 회전 능력을 기대해볼 수 있다.
운동방법
❶ 양손으로 골프클럽을 가볍게 쥐고 양발을 앞뒤로 엇갈려 선다. ❷ 앞다리를 굽히고 뒷다리는 옆으로 뻗은 사이드 스탠스를 유지한다. ❸ 척추 정렬을 유지한 채로 팔을 앞으로 뻗어 중심을 잡는다. ❹ 굽힌 다리의 발에 무게를 싣고 몸통과 어깨를 열어 회전하고 팔을 뻗는다. ❺ 시작 자세로 돌아와 10회 진행하고 양발을 바꿔 3세트 진행한다. ※주의사항 회전 시 골반을 최대한 고정하고 흉추 중심으로 회전해야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