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1.20 13:32:27
케이뱅크 ‘깜자 에디션’ 추가 판매 2030 여성 비중 전체 44% 달해 몰티즈 앤 리트리버·오구 등 인기
인터넷전문은행과 카드사에서 귀여운 캐릭터가 돋보이는 체크카드를 출시하고 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 있는 캐릭터를 내세워 청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케이뱅크는 ‘깜자 에디션’ 체크카드 1만장을 추가로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카드는 ‘케이뱅크 ONE 체크카드’에 강아지 깜자 캐릭터 디자인을 더한 한정 출시된 상품으로 약 3주만에 4만장이 완판되는 성과를 보였다. 깜자는 감자를 닮은 귀엽고 친근한 강아지 캐릭터다.
이 상품은 젊은 여성의 사랑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깜자 캐릭터 특유의 귀여운 디자인 3종이 여심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전체 발급자 중 10명 중 7명이 여성이었다. 특히, 2030 여성이 전체에서 44%로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이 카드는 2030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골고루 담고 있는 게 특징이다. 편의점·카페·배달·OTT·영화 7% 캐시백, 어디서나 최대 1.2% 캐시백, 결제 횟수가 3의 배수가 될 때마다 캐시백 1000원을 지급하는 369 캐시백 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케이뱅크는 1만장 추가 앵콜 판매를 기념해 다양한 감사 이벤트도 실시한다. 7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을 지급하는 ‘캐시백 쿠폰’ 행사와 누적 결제 금액에 따라 캐릭터 페이스 파우치, 목베게와 안대, 피규어 4종 세트 등을 증정한다.
귀여운 매력의 캐릭터가 카드사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BC카드는 iM뱅크와 협업해 몰티즈 앤 리트리버 캐릭터 기반 ‘iM A 체크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캐릭터는 귀여운 강아지 컨셉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에 소개돼 인기를 모았다. 카드 디자인에 각 캐릭터의 특징을 잘 살린 디자인 3종을 반영했다. 카드 혜택도 잘파세대 맞춤형 혜택이 돋보인다. 온라인쇼핑, 배달앱, 편의점, 패스트푸드, 뷰티∙잡화 업종에서 5% 할인해주며, 커피전문점, 정기구독 서비스 업종은 10%까지 적용된다.
IBK기업은행은 인기 캐릭터 ‘오구’와 협업한 상품 ‘아이올(I-ALL) 체크카드’를 선보인 바 있다. 오구는 오리너구리를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로 10대를 비롯해 30대까지 두터운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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