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6.04 08:35:34
스마트 키오스크 등 연동 통합 솔루션 패키지 공급 중소형 호텔 운영 효율성 극대화…비대면 입·퇴실 등 다국어 지원 등 여행자 편의성까지 동시에 강화 목표
야놀자가 호텔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며 국내 여행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야놀자는 산하정보기술, 놀유니버스 등 국내 멤버사들과의 유기적 협업으로 ‘스마트 키오스크-호텔관리시스템(이하 PMS)-채널관리시스템(이하 CM)’를 연동한 통합 솔루션 패키지를 선보인다.
디지털 전환율이 낮은 중소형 호텔을 대상으로 운영 환경에 최적화한 기술을 제공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 한국을 여행하는 국내외 고객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호텔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키오스크는 고객이 스스로 입실 및 퇴실을 할 수 있게 하고 인공지능(AI) 안면 인식으로 본인 인증 기능 등을 갖춰 접수대 업무를 자동화하고 운영 인력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현장 대기 시간을 줄이거나 신속한 입실을 도와 고객 편의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다.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다국어를 지원해 외국인 접근성과 현장 응대 품질을 강화해 호텔 방문 경험을 크게 향상한다. 최근에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음성 안내 기능을 강화해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PMS·CM 등 솔루션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 예약과 입실 관리’ ‘객실 운영’ 등 호텔 운영 전반의 체계적인 통합 관리도 지원한다. 온오프라인 여행사 등 국내외 40여 판매 채널에 객실 자원을 실시간 노출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객실 예약 상황에 따른 판매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예약 취소나 노쇼(잠수 예약) 같은 돌발 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해 공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하는 전략적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야놀자 관계자는 “야놀자는 혁신적인 여행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왔다”며 “급속도로 변화하는 AI 시대에 발맞춰 여행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호텔을 포함한 국내 숙박 및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여행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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