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4.12.03 14:58:46
하나투어, 새해 6대 트렌드 키워드 선정 발표 개인 취향·선호 뚜렷…시대 따른 전환점 제시
하나투어가 2025년 새해를 맞아 최신 여행 동향 키워드로 ‘B.E.Y.O.N.D’를 선정했다. 여행에서의 새로움과 전환을 핵심 주제로 삼았다.
이 키워드는 빌리브 & 바이(Believe & Buy), 인조이어블 로맨스(Enjoyable Romance), 유어 AI 어시스던트(Your AI Assistant), 원 퍼펙트 브레이크(One Perfect Break), 네트워크 트래블(Network Travel), 디자인 마이 트립(Design My Trip)을 대표하는 앞 글자 영문에서 따왔다.
하나투어가 2024년 상반기 자사 이용 고객 대상으로 실시한 순고객추천지수(NPS) 조사에 따르면 여행 시 여행사 브랜드를 고려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89.6%로 나타났다. 믿을 만한 여행사의 상품을 이용해 위험을 줄이고자 하는 여행자들의 심리를 알 수 있다.
이에 하나투어는 신뢰할 수 있는 여행 정보와 후기를 공유하는 하나투어의 서비스 ‘여행만렙’을 선보이고 있다. 출시 한 달 만에 콘텐츠 1365개, 사용자 수 4300여 명을 돌파했다. 믿을 만한 후기를 원하는 여행자들의 관심을 보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천체관측, 석양, 야경 등 ‘낭만’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의 인기도 오르고 있다. 하나투어의 올해 10월 통계에 따르면 별구경 등 대표적인 낭만 체험을 할 수 있는 여행지인 몽골의 예약은 전년 대비 82% 증가했다.
중국이 무비자 정책을 시행하며 상해도 낭만 여행지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국적인 건물이 늘어선 골목과 황홀한 야경이 입소문을 타며 전년 대비 예약이 76% 증가했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여행 일정을 계획하거나 정보를 얻을 때 AI를 활용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AI가 여행 일정을 비교하고 여행객 맞춤 추천을 제공하는 똑똑한 비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하나투어 ‘여행정보 AI’의 사용 통계에 따르면 여행자들이 AI에 물어본 질문 횟수는 7만 건을 넘었다. 여행자들은 AI로 현지 날씨, 여행지 기본 정보, 여행 일정 추천 등 정보를 얻고 있다.
2024년 추석이 끝나자마자 2025년 추석 연휴를 이용해 완벽한 여행을 보내고자 하는 여행자들이 발 빠르게 움직였다. 2025년 추석 연휴는 10월 3일 개천절부터 9일인 한글날까지 7일간 이어진다. 내년 추석은 2017년 추석 연휴 이후 최장 연휴다.
이에 하나투어는 1년 후 추석 연휴 여행을 예약하는 사람이 지난해 대비 무려 1101% 증가했다고 밝혔다. 기존 인기 장거리 목적지인 유럽과 미주 외에 튀르키예·이집트·카자흐스탄·두바이 등 새로운 목적지 예약이 증가했다.
온라인을 활용한 소통에 능숙한 일명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세대는 온라인에서 만난 마음 맞는 이들과 여행을 떠나거나 친해지는 것에 익숙하다.
실제로 하나투어 팬키지(판다+패키지 합성어) 상품은 약 70%가 홀로 여행을 신청했는데 이 중 대부분이 커뮤니티에서 동행을 구하거나 현지에서 친밀감을 쌓아 함께 여행했다.
2030 또래끼리 모이는 몽골 로드 트립은 예약 개시 2분 만에 다 팔려 3차까지 추가로 상품 판매를 진행했다. 하나투어는 젊은 세대를 겨냥한 또래 여행 상품을 스포츠나 미식 등 더욱 다양한 테마로 확장할 예정이다.
여행과 관련한 소비자의 취향과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나만의 여행을 설계하고 경험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다시 말해 원하는 항공편을 고르고 일정에 맞춰 호텔을 택하며 자신만의 여행 상품을 조합하고자 하는 여행객들의 수요가 늘고 있다는 것.
하나투어는 ‘내맘대로 항공+호텔’은 원하는 항공편을 선택하고 최대 3개 호텔을 조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미 검색 수 100만 회 이상을 기록했으며 여기에 더해 현지에서의 여행을 전문가 같은 일정으로 즐길 수 있는 ‘현지투어플러스’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아울러 하나투어는 오는 16일 ‘2025 여행 트렌드 B.E.Y.O.N.D’ 기획전을 연다. 해당 행사에서 키워드별 여행 상품을 소개하고 총 2025명에게 새해 첫 여행 지원금 등을 제공한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개인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여행 트렌드를 반영해 2025년 6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했다”며 “하나투어가 선정한 키워드를 살펴보고 2025년 떠나는 여행 준비에 참고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