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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그만두고 싶을 지경”…버는 족족 택시비로 나간다, 창원 시내버스 파업에 시민 고통

대체전세버스, 줄고 시간 지연 장애인·학생 등 교통 약자 발 묶여 준공영제 지자체 중 최장 파업 기록 임금 인상률·통상임금 방식 ‘평행선’

  • 최승균
  • 기사입력:2025.05.30 11:21:06
  • 최종수정:2025-05-30 11:2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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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전세버스, 줄고 시간 지연
장애인·학생 등 교통 약자 발 묶여
준공영제 지자체 중 최장 파업 기록
임금 인상률·통상임금 방식 ‘평행선’
창원시내버스 파업 사흘째인 30일 대체 전세버스를 타는 시민들. /연합뉴스/
창원시내버스 파업 사흘째인 30일 대체 전세버스를 타는 시민들. /연합뉴스/

경남 창원시 시내버스 파업이 30일 사흘째 이어지면서 시민 불편이 극심해지고 있다. 전세버스조차 부족해 출퇴근길은 물론 등하교와 병원이동 등 필수생활권이 마비되면서 장애인·학생·고령자 등 교통 약자들이 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창원시의 대체 교통수단 운행률은 파업 첫날 42%에서 사흘째인 이날 33%까지 줄었다. 전세버스 수급이 어려워 지면서 일부 노선은 2시간에 한 대씩 버스가 다녀 시민들은 장시간 대기하거나 비싼 택시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장애인 등 일부 시민은 저상버스 운행 중단으로 아예 외출을 포기해야 하는 실정이다.

한 시민은 “진해에서 창원으로 3시간짜리 알바를 하러 가는데 택시비 벌러 가는 수준이다”며 “버는 돈보다 교통비가 더 든다”고 하소연했다.

창원시가 버스 파업으로 마련한 ‘안내 콜센터’에는 이같은 문의화 불만이 하루 3000건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파업은 창원시가 2021년 준공영제를 도입한 이후 두 번째다. 지난 2023년에 1일, 이번에는 3일로 총 4일간 운행이 멈췄다. 이는 최근 5년간 준공영제를 시행한 전국 10개 지자체 중 최장 기간이다. 대구·광주·인천·제주·경기·청주 등 6개 지자체는 한 차례도 파업 없이 준공영제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률이다. 여기에 노사는 ‘통상임금’ 산정 방식을 놓고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조는 부산 시내버스 노사가 최근 합의한 올해 임금 협상안을 모델로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는 방식의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시는 성과상여금과 하계휴가비를 통상임금에 반영해 실질임금이 10.48% 인상되는 방안에 노사가 합의했다.

통상임금은 각종 수당 산정의 기준이 되는 만큼 통상임금이 높을수록 근로자에게 유리하다.

노조는 이 기준을 부산 수준으로 반영할 것을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창원 버스업체는 재정 여력이 부족해 부산식 임금 인상은 감당할 수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노조 측 요구를 전면 수용할 경우 연간 330억 원의 재정이 추가 소요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시내버스 특성상 재정 부담은 고스란히 시가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창원시의 시장 부재로 인한 행정공백도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3월 홍남표 창원시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시장직을 상실하면서 장금용 부시장이 권한대행 체제로 시정을 이끌고 있으나, 갈등 중재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시장 부재 상황을 노조가 기회로 삼아 시민을 볼모로 삼은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제기된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노사 간 재협상이 재개될 예정이나 입장 차가 여전히 커 타결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노조는 오는 31일 오후 3시 창원시청 앞과 마산합포구 덕동공영차고지 앞에서 ‘시내버스 운전자 생존권 사수대회’를 예고했다. 창원 시내버스 9개사 소속 노조원 15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교섭이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집회까지 예고되면서 파업 장기화 가능성이 한층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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