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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집 엄마가 그렇게 좋다고 하더라”...고민되는 여행지, TV 안 믿고 지인 말 듣는다

지인 추천에 참고한다 41% 1위 블로그 의존도 점차 낮아져 눈길 TV방송 의존도는 7% 그쳐 꼴찌

  • 신익수
  • 기사입력:2025.04.25 09:14:19
  • 최종수정:2025-04-25 09: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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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 추천에 참고한다 41% 1위
블로그 의존도 점차 낮아져 눈길
TV방송 의존도는 7% 그쳐 꼴찌
여행지 정보탐색 활용 채널 분석.
여행지 정보탐색 활용 채널 분석.

우리 국민들은 여행지를 선택할 때 SNS보다 ‘지인 추천’을 가장 많이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외로 TV방송은 최하위를 기록했다.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최근 지난 3월 실시한 ‘국내·해외여행의 만족·불만족 원인 탐색 조사’(2년 내 국내여행과 해외여행을 모두 경험한 여행애호자 1006명 대상)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목적지를 정할 때 활용하는 정보채널로는 ‘지인추천’(41%)이 가장 많았다. ‘블로그’(28%) ‘유튜브’와 함께 SNS(각각 22%) 의존율이 그 뒤를 치었다.

지자체의 공식 채널(9%)이나 여행상품채널 (8%) 등은 한자릿수에 그쳤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TV방송이다. 스타를 동원한 TV방송을 참고한다는 의견은 단 7%에 불과해, 꼴찌를 기록했다. 지인 추천을 제외하면 사실상 상위권 모두 SNS채널들인 셈이다.

블로그의 의존도 변화도 눈에 띈다. 여전히 활용도가 높은 정보채널이나 그 영향력은 크게 약해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영상과 사진보다는 텍스트가 많고, 상업적으로 오염되면서 정보의 순수성이 훼손되었다는 인식이 높아진 탓이라고 컨슈머인사이트측은 분석하고 있다.

주요 SNS 연령대별 업로드 현황
주요 SNS 연령대별 업로드 현황

조사 대상에서 여행애호자의 SNS 이용률은 카카오톡(87%), 유튜브(67%), 인스타그램(62%) 순이다.

유튜브를 카카오톡이 앞선 것도 인상적이다. 지난 한달간 글이나 영상을 업로드한 비율은 카카오톡이 51%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이용률과 달리 인스타그램(36%)이었다.

연령대별 업로드율(복수응답)도 흥미롭다. 20대와 30대 여행애호자의 과반수(각각 54%, 56%)는 지난 1개월 이내에 인스타에 콘텐츠를 업로드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톡의 업로드 비율(20대 36%, 30대 41%)을 큰 차이로 앞선다. 반면 카톡은 50대, 60대(각각 55%, 67%)에서 인스타(26%, 14%) 보다 크게 높아 대조를 이룬다.

2030 젊은 세대가 문자 중심의 카톡에서 동영상과 사진 중심의 인스타로 대거 이동한 결과다.

컨슈머인사이트 측은 “팔로어가 20~30명에 불과한 업로더라 할지라도 지인의 메시지는 유명 인플루언서 이상으로 강력한 효과가 있다”며 “올릴 만한 것을 경험하게 하고, 그것을 실제로 업로드하게 하는 것만큼 효율적인 여행지 홍보는 없다”고 진단했다.

신익수 여행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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