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임원진이 총출동한 연례 세미나 기조 연설에도 한국 사례가 소개됐어요.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증거입니다.”
지난 2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트립닷컴 글로벌 컨퍼런스 ‘인비젼 2025’에서 만난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 지사장은 우리나라가 가진 잠재력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트립닷컴은 2023년부터 ‘인비젼’이라는 이름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 OTA 업체 트립닷컴을 움직이는 최고 경영진과 전 세계 파트너사가 한자리에 모여 여행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글로벌 컨퍼런스 올해엔 3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제인순 트립닷컴 그룹 CEO는 앞으로의 여행 트렌드를 설명하면서 ‘3E’ 전략을 언급했다. 이는 ‘이벤트 여행(Event Travel)’ ‘고연령층 친화적 여행(Elderly Friendly)’ 그리고 ‘신흥 시장(Emerging Markets)’를 말한다.
홍종민 지사장은 이를 다시 되짚으며 “3가지 전부 다 한국 시장에 해당한다”며 “그룹 차원에서 이벤트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여행 상품을 개발하면서 한국 콘텐츠를 많이 활용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점점 시니어 세대 여행이 중요해지고 있다. 돈과 시간이 비교적 여유로운 은퇴 세대 여행자를 한국 시장으로 충분히 유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대표적으로 중국은 우리보다 은퇴가 빠르다. 그들이 가까운 한국에 와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 내 신흥 시장 발굴에도 자신감을 보였다. “아직은 서울·제주·부산을 위주로 여행객이 몰리지만 한국에는 덜 알려진 여행지가 많습니다. 이러한 곳이 전부 신흥 시장에 포함된다고 생각해요.”
이벤트 여행은 이미 한국이 선점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분야다. 특히 K-팝 공연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관광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홍 지사장은 “지난해 지드래곤 콘서트 티켓과 고양 인근 지역 호텔 패키지를 씨트립 익스클루시브 상품으로 판매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소개했다.
해당 상품 말고도 콘서트가 열리는 기간 인근 호텔 예약이 폭증했었다고 한다. 이밖에도 트립닷컴은 테일러 스위프트, 아이유, 세븐틴 등의 해외 콘서트에도 참여한 바 있다.
Q 3E 전략 외로 트립닷컴의 방향성을 집약해 표현하는 키워드가 있다면.
A ‘혁신’ ‘지속가능성’이다. ‘혁신’은 트립닷컴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핵심 키워드다. ‘혁신’은 트립닷컴 내부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여행 산업 생태계의 큰틀에서 함께 고민하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하는 것을 포함한다. ‘지속가능한 여행’도 혁신의 연장선에 있다. 여행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여행이 초래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줄여야 하고 이것은 업계가 함께 노력해야 해야 가능하다.
Q 트립닷컴 내 한국인 이용객 비중과 한국 시장의 위치는.
A 한국은 트립닷컴 그룹 내에서도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이번 글로벌 컨퍼런스에도 180여 명 한국 파트너를 초대했다. 2024년 트립닷컴 전체 호텔 예약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내 호텔 예약 건수는 글로벌 상위 5위다. 이는 전 세계 여행자들이 한국을 주요 여행지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와 함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을 찾는 여행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2024년 국내외 여행자들의 한국 여행 예약률은 전년(2023년) 같은 기간 대비 60% 이상 상승했다. 2023년 대비 2024년 호텔 판매량은 52% 성장했고 항공권 판매량은 76%, 투어 및 입장권 판매는 83% 성장률을 기록했다.
Q 한국 지사의 올해 목표와 사업 계획 및 전략은.
A 시기별·지역별 맞춤형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여행객이 선호하는 특정 지역이나 계절별 인기 여행지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는 ‘원스톱 글로벌 여행 플랫폼’에 걸맞게 항공, 호텔 등의 코어 비즈니스 뿐 아니라 관광지 입장권에서부터 공항 픽업 서비스와 렌터카에 이르기까지 트립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다양한 상품을 한 번에 이용하실 수 있도록 크로스 세일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홍종민 지사장은 “트립닷컴이 전 세계 여행자에게 한국을 매력적인 여행지로 소개하는 ‘브릿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4년 트립닷컴 통계에 따르면, 한국 여행 관련 예약이 2023년 대비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일본·홍콩·대만·싱가포르 등의 주요 인바운드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고무적인 것은 2025년에는 부산, 인천 등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지역의 호텔 예약도 증가하는 추세라는 점.
“트립닷컴은 한국관광공사, 주요 지자체(서울·부산·대전·강원·전남 여수·경기), 지역관광재단(서울·경남·전남), 인천공항공사, 호텔 파트너 등과 협력하며 한국의 관광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트립닷컴만이 가지는 강점과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행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트립.베스트’와 여행지를 추천하고 안내해주는 ‘트립지니’ AI 여행비서, 항공과 숙소뿐 아니라 관광지 티켓과 지역 내 교통 예약 그리고 여행 후기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트립모먼트’까지 트립닷컴 앱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하다. 아울러 추가 수수료 고민 없이 최종 가격을 한 눈에 확인하고 환율 걱정 없이 다양한 온라인 페이를 이용해 원화로 구매 가능한다는 점도 강점이다. 다만, 국내 여행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느껴지는 번역체 말투 등은 트립닷컴이 조금 더 현지화에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2023년 론칭한 AI 여행 비서 서비스 ‘트립지니’에 대한 고객 반응이 뜨겁다.
2024년 기준, 트립지니의 트래픽은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했으며, 검색 시간 또한 두 배 가까이 늘었고 총 대화 수 역시 200% 증가했다.
상하이(중국) = 홍지연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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