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에 따른 이상 기후는 해조류를 점차 사라지게 하고 있습니다. 결국 갯녹음 현상으로 확산해 바다숲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죠. 그래서 바닷속에 나무를 심으러 가는 일이 우리 바다에서 행해지고 있는데요.

물론 나무 대신 해조류와 해초를 심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이렇게 바다숲을 조성해 건강한 바다 생태계를 가꾸려는 목적입니다. 바다숲은 어린 물고기들에게는 안전한 보호막이, 나아가 풍요로운 어장일 형상하는 기반 역할을 하고요.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중요한 탄소 흡수원으로도 활약 중입니다.
해양수산부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연안에 서울시 면적 절반 이상에 달하는 347.2㎢ 규모의 바다숲을 조성했고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바다숲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10일을 ‘바다식목일’로 지정했는데요. 올해로 13회째를 맞습니다. 바닷속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과 바다사막화의 심각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바다숲의 가치와 조성 성과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해 2012년에 지정한 법정기념일이죠.
정부는 올해도 9일 오전 경남 통영 통영시민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제13회 바다식목일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기념식에는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지자체, 현장 종사자와 지역의 학생 등 600여 명이 참석했고요. 모든 참석자가 바다식목일의 취지와 바다숲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통영시의 초·중·고교생으로 구성한 뮤지컬단의 공연도 열렸습니다.

이와 함께 바다숲의 성과를 전시하고, 바다숲 가상현실체험(VR), 바다네컷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 부스도 운영했고요. 그간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에 대한 포상 수여식도 가졌습니다. 바닷속 현장에서 직접 해조류를 심어 온 김태연 잠수사에게 동탑산업훈장 수여를 비롯해 산업포장 1명, 대통령표창 3명 등 유공자 10명에게 포상을 수여했습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바다식목일은 단순히 해조류를 심는 날만이 아니라, 생명의 근원인 바다를 다시 풍요롭게 만드는 바다숲의 가치를 함께 되새기는 날”이라며 “바다숲 조성에 따뜻한 공감과 지지를 보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바다식목일을 중심으로 바다숲이 무성해져 바다 생태계가 더욱 건강해지길 바라봅니다. 매경닷컴에서 5월 3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서해 중부에서는 인천남항, 오천항, 진두항을 중심으로 광어, 쭈꾸미, 우럭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인천남항에서 마린스타1호, 스모키호, 오천항에서 성령7호, 비엔나호, 진두항에서 짱구피싱호 입니다.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을 중심으로 참돔, 우럭, 광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캐리비안호, 발리호, 뉴오리온호입니다.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무창포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인천시 부평구 구산동에서 출발하는 부평25시가 있습니다.
영목항에 광어를 잡으러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광전리에서 출발하는 양지피싱이 있습니다.
서망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서울포천제일피싱이 있습니다.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5월 17일 토요일 11물, 5월 18일 일요일 12물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임원항, 거진항을 중심으로 문어, 대구, 가자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돌핀호, 성복호, 임원항에서 경주호, 드래곤호, 거진항에서 힐링호 입니다.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강구항, 감포항을 중심으로 도다리, 가자미,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태창호, 스파르타호, 강구항에서 고고씽호, 감포항에서 씨스타호, 와룡호 입니다.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대진항에 문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시크릿피싱클럽이 있습니다.
공현진항에 문어를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대포항에 문어를 잡으러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에서 출발하는 장가네창고낚시가 있습니다.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5월 17일 토요일 12물, 5월 18일 일요일 13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녹동항을 중심으로 한치, 갑오징어, 문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베테랑호, 그랜드맥스호, 빅보스호, 녹동항에서 금강호 입니다.

남해 동부에서는 장목항, 삼천포항, 속천항을 중심으로 문어, 한치,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장목항에서 나래호, 삼천포항에서 힐링호, 블랙스타호, 속천항에서 만물피싱호, 대성호 입니다.

이번 주 남해안 출조버스는 통영항에 한치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서진낚시매니아가 있습니다.
국동항에 붉바리, 민어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이기선피싱클럽이 있습니다.
삼천포항에 한치, 문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5월 17일 토요일 12물, 5월 18일 일요일 13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제주에서는 도두항, 사계항, 위미항을 중심으로 갑오징어, 한치, 참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에이스호, 스마트호, 뉴그린호, 사계항에서 제주왔어호, 위미항에서 오션피싱호 입니다.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5월 17일 토요일 12물, 5월 18일 일요일 13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5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18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