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에게 있어 행복이란 무엇인가요?"
"샤또 마고(Chateau Margaux) 1848년 빈티지."
영국의 변호사, 언론인, 철학자, 남성 권리 옹호자, 사회주의자, 역사가였던 어니스트 벨포트 벡스(E. Belfort Bax)는 동시대 독일의 경제학자이자 철학자, 정치가였던 프리드리히 엥겔스(Friedrich Engels)에 대해 이렇게 회상했다고 합니다. 카를 마르크스와 함께 '공산당 선언'을 저술한 엥겔스가 행복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와인을 얘기한 것입니다.
엥겔스의 아이러니한 대답은 단순히 와인을 사랑했던 그의 사적인 취향을 드러내는 대답 같습니다만 중의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1848년은 공산당 선언이 발표·출간된 해이자, 유럽 전역에서 혁명이 일어난 해이기 때문입니다.
즉 "샤또 마고 1848 빈티지"란 그의 대답은 육체적 쾌락(와인)과 정신적 이상(혁명)을 동시에 담은 그만의 유머이자 혁명가적 열정, 인간적인 허영, 미식가적 감각, 그리고 시대의 상징이 고작 와인 이름과 양조 연도 한 줄에 모두 담긴, 인생학의 농축된 표현인 셈입니다.
역사적 아이러니일까. 실제로 샤또 마고의 1848년 빈티지 와인은 아주 뛰어난 품질로 기록돼 전해지고 있습니다. 엥겔스는 와인에 대한 안목도 참 뛰어났던 사람이었던 셈입니다. 엥겔스는 물론 역사 속 다양한 인물이 사랑했던 샤또 마고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여러 번 소개하지만 와인의 역사는 인류 역사와 견줄 정도로 오래됐습니다. 당연하게도 셀 수 없이 많은 이야기가 얽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낭설과 루머, 주장과 공지가 혼재된 채 전파되기도 합니다.
주로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의 언어가 영어와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타국어이기 때문에 오역이나 의역이 종종 생기기도 하고 광고나 이미지 구축 등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구전 전설이나 야사(野史)로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와인 업계에서도 정석으로 통용되는 말들이 존재합니다. 마치 '샴페인'처럼 전 세계 어느 나라 와인 업계에서 말하더라도 그 의미를 알아들을 수 있도록 대명사로 쓰이는 단어들입니다.
세계 와인 시장의 기둥 중 하나인 프랑스 보르도(Bordeaux)에서는 '보르도 블렌드'란 말이 그런 단어입니다. 국제 포도 품종인 까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를 중심으로 섞어서 와인을 양조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인데, 와인의 세계에 발을 걸치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겁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보르도 와인 산업에서 가장 유명한 5개 와이너리를 통칭하는 단어인 '5대 샤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와인 업계와 관련 없는 사람이더라도, 와인을 잘 모르는 초보자라면 보르도 블렌드보다 익숙하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5대 샤또는 1855년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3세가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프랑스 최고 와인을 소개하기 위해 분류한 4개 샤또(라피트 로칠드, 라뚜르, 마고, 오브리옹)에 1973년 승격된 샤또 무똥 로칠드를 합친 것입니다. 단지 와인의 품질을 넘어서 역사적 명성과 문화적 권위의 상징으로 통용됩니다.

그들 중에서도 가장 컸던 자부심
현대 프랑스 와인의 명성을 떠받치는 기둥은 누가 뭐라 해도 보르도와 부르고뉴(Bourgogne) 두 지역에서 양조되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와인입니다.
두 지역의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바로 땅입니다. 부르고뉴 지역은 클리마(Climat·작은 단위의 떼루아) 중심의, 수 세기에 걸쳐 미세하게 구분된 포도밭 하나하나가 독립적 정체성을 가지기 때문에 수백 년간 그 경계가 고정됐고 와이너리를 확장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보르도는 와이너리의 브랜드가 된 샤또를 중심으로 여러 구획을 통합해 하나의 그랑 뱅(Grand Vin·플래그십 와인)으로 병입합니다. 샤또가 인접 밭을 인수·통합하면서 확장하는 게 가능하고, 확장하더라도 샤또 고유의 철학과 기술력으로 고품질의 와인을 만들어냅니다.
일례로 보르도에서 가장 비싼 와인으로 꼽히는 샤또 패트뤼스(Chateau Patrus)의 경우 초기에 4.5헥타르(㏊) 정도였던 밭이 거듭된 확장으로 현재는 11.5㏊에 이르기도 합니다. 2배 이상 넓어진 밭 덕분에 생산량이 크게 늘면서 가장 유명한 와인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5대 샤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마고를 제외하고는 모두 약간의 혹은 적극적인 포도밭 확장이 있었고, 이를 통해 사업 다각화나 생산 와인의 볼륨을 키웠습니다. 반면 마고는 떼루아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 때문에 지난 수백 년간 단 한 차례도 구획 확장을 하지 않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12세기부터 존재한 마고가 천년에 가까운 역사 동안 포도밭을 함부로 확장하지 않는 이유는 단순한 보수주의가 아니라 아주 정교한 와인 양조에 대한 철학에 근거한 결정입니다. 마고는 그 어떤 1등급 샤또보다 땅의 순수성을 중시하는 철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고는 오랜 역사에 걸맞게 100㏊ 이상의 넓은 땅을 소유하고 있지만 오래전부터 포도밭을 100개가 넘는 플롯(plot·미세하게 구분된 작은 구획)으로 나눴습니다. 그리고 이들 플롯에서 각자 가장 잘 재배할 수 있는 품종을 재배하고 수확한 후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최상급 플롯을 따로 추립니다.
이렇게 추려진 최상급 플롯의 포도만이 그랑 뱅 양조에 쓰일 수 있죠. 같은 마고에서 재배한 포도라고 해도 어떤 플롯에서 왔느냐에 따라 쓰임새와 운명이 갈리는 겁니다. 생산지를 넓히는 순간 마고라는 이름의 절대성이 무너지고 타협하게 된다는 엄격한 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마고가 실험조차 하지 않는 엄격한 전통주의는 아닙니다. 바이오 다이내믹을 시도하거나 토착 효모 연구, 스크루캡이나 디암(Diam) 코르크 등 샤또 마고는 업계에서도 실험적인 재배나 신기술 도입에 아주 적극적인 샤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대해 샤또 마고의 부사장인 오를리앙 발랑스 씨는 "전통과 떼루아의 정체성을 지키는 데에 집중했다"며 "실험은 하되 '마고'란 이름은 보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흔히 큰 틀에서 보르도 와인을 남성형, 부르고뉴 와인을 여성형이라고 부릅니다. 와인의 스타일이 굳세고 강건한 쪽과 우아하고 섬세한 쪽으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또 마고의 와인은 보르도의 생산자치곤 우아하고 섬세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생산 과정을 보면 오히려 보르도 스타일보다는 부르고뉴 스타일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5대 샤또 중에서도 가장 여성스럽고 우아한 스타일로 인식됩니다. 실제로는 부드러움 속에 강건함이 자리 잡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보르도 와인 특유의 강건함과 남성적인 매력의 배경 속에 여성적인 부드러움과 우아함이 곳곳을 수놓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보르도의 귀부인 '샤또 마고'
이 때문에 샤또 마고는 '보르도의 귀부인'이란 평가부터 '한 모금의 시' '와인 속의 발레' 등과 같은 추상적인 평가까지 마고는 시대를 주유한 수많은 인물의 찬사를 받아왔습니다.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이 프랑스 대사로 재직하던 시절 마고를 마시곤 "보르도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와인이 없다"라는 평가를 남겼다는 일화는 유명합니다. 그는 미국 대통령이 된 뒤엔 샤또 마고를 백악관의 와인 리스트에 포함하기도 했죠.
소설 '노인과 바다'로 유명한 어니스트 헤밍웨이 역시 마고의 열렬한 팬입니다. 급기야 헤밍웨이는 자신이 가장 아끼는 손녀의 이름을 마고라고 지었습니다. 헤밍웨이는 "내 삶에서 변하지 않았던 것은 손녀와 마고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샤또 마고는 헤밍웨이의 소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주인공 제이크가 파리에서 혼자 저녁을 보내며 샤또 마고 한 병을 천천히 음미하는 장면입니다. 그는 "혼자라도 와인 한 병이면 훌륭한 동무가 된다(I drank a bottle of wine for company…A bottle of wine was good company)"며 한 모금씩 맛보는 마고를 말벗 삼아 고독을 달랩니다.
와인 문화 발달이 상대적으로 더딘 동아시아 문화권에서는 1997년 와타나베 준이치의 소설 '실낙원'에 샤또 마고가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주인공 중년 남녀 둘이 눈 덮인 별장에 숨어들어 마지막 만찬을 즐기며 특별히 준비한 샤또 마고 와인에 독극물을 타 나눠 마시는 장면입니다.
작중에 샤또 마고는 두 사람이 처음 만난 레스토랑에서 주문했던 것이기도 해서 사랑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상징적인 소도구(에로스와 타나토스의 결합)로 쓰였습니다. 작품 내 비극의 촉매인 동시에 작품 밖에서는 이 소설과 영화의 성공으로 아시아 대중에도 각인돼 샤또 마고를 와인의 여왕으로 유명하게 만든 계기가 됐습니다.
12세기 이후 800년 넘게 이어져 내려오는 샤또 마고. 단순히 비싼 와인, 보르도 5대 샤또의 와인으로 기억하기보다 기억을 깨우고 관계를 이어주며 마음을 데우는 한 병의 시로 기억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역사 속 수많은 인물이 그랬듯 우리에게도 언젠가 그런 한 모금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와인은 시간이 빚어내는 술입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와인의 역사도 시작됐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흥미로운 와인 이야기를 재밌고 맛있게 풀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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