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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GenAI 포털’에서 A부터 Z까지 [금융권 AX 열풍]

KB국민은행

  • 반진욱
  • 기사입력:2025.06.05 13:28:49
  • 최종수정:2025.06.05 13:2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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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은 은행 업무의 AI 전환(AX)을 위해 AI 에이전트 개발에 집중한다. 단순 은행 차원의 일이 아니다. KB금융 내 다른 주요 계열사와도 힘을 합쳐 기술 개발에 전력을 기울인다.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 KB금융이 공개한 ‘KB GenAI 포털’이다.

‘KB GenAI 포털’은 KB금융지주와 8개 계열사가 협업해 구축한 생성형 AI 기술 활용 플랫폼이다. 영업 현장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에이전트란 자율적으로 목표를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KB GenAI 포털’ 구축으로 KB금융 주요 계열사는 ▲최신 기술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생성형 AI 기술의 안전한 활용 및 신뢰성 ▲생성형 AI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그룹 공동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업 직원 누구나 AI를 직접 활용하고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플랫폼 내에서 초급(No-Code), 중급(Low -Code), 고급(Pro Developers) 개발 환경을 고루 제공한다. 이를 통해 IT 개발 경험이 없는 직원도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직접 만들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생성형 AI 기술에 기반한 금융 서비스 확산도 한층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에이전트는 ‘KB GenAI 포털’ 오픈과 함께 순차적으로 탑재된다. 자동 생성되는 투자 리서치·시황 분석 요약 자료, 기업 분석·맞춤형 제안서 등 분야별로 AI 에이전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영업 현장과 고객 수요를 고려해 금융 상담·PB·RM (Relationship Manager) 에이전트를 우선 개발한다. 이미 지난 3월 AI 거버넌스를 수립해 AI 혁신을 위한 관리 체계까지 구축한 바 있다.

[반진욱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313호 (2025.06.09~2025.06.17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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