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거사전 - 71] 빵 봉지 묶는 철사끈 ‘그거’ 빵 봉지에 끼우는 ‘그거’
“그거 있잖아, 그거.” 일상에서 흔히 접하지만 이름을 몰라 ‘그거’라고 부르는 사물의 이름과 역사를 소개합니다. 가장 하찮은 물건도 꽤나 떠들썩한 등장과, 야심찬 발명과, 당대를 풍미한 문화적 코드와, 간절한 필요에 의해 태어납니다. [그거사전]은 그 흔적을 따라가는 대체로 즐겁고, 가끔은 지적이고, 때론 유머러스한 여정을 지향합니다.
![빵 봉지 포장계의 두 거목, 트위스트 타이(오른쪽)과 브레드 클립. [사진 출처=아마존]](https://wimg.mk.co.kr/news/cms/202505/12/news-p.v1.20240603.02ff2ffb86ee4ed1995edfb8d9ae1ea5_P1.png)
명사. 1. 트위스트 타이, 빵끈, 전선끈, 칼라타이 2. 브레드 클립, 브레드 태그, 브레드 리본, 브레드 타이 【예문】싱크대 서랍 속 트위스트 타이 좀 줄래?
철사끈은 트위스트 타이(twist tie), 봉투 입구를 조여 밀봉해주는 C자형 클립은 브레드 클립(bread clip)이다. 트위스트 타이는 트위스트 와이어라고도 한다. 국내에서는 빵끈, 전선끈 등 용도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 브레드 클립의 다른 이름으로는 브레드 태그·브레드 리본·브레드 타이가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