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한국과 일본에서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를 도입한다. 인간적인 소통을 중시하던 스타벅스가 이례적으로 한국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로 결정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6일 스타벅스는 이번주부터 서울 명동 지역 매장 2곳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소수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가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활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키오스크 설치 대상은 서울 명동과 제주도 등지의 관광 상권과 오피스 상권 등 10곳 안팎이다. 명동 매장 2곳에서는 다음달부터 키오스크를 운영한다.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고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관광 상권은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데 반해 언어 장벽 때문에 소통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한꺼번에 인파가 확 몰리는 상황에 대비해 고객 편의성 차원에서 주문 채널을 하나 더 늘리기 위해 키오스크를 운영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고객 편의성을 위해 일부 매장에 도입하는 것이지, 결코 스타벅스 파트너(직원) 고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슬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키오스크 설치 대상은 서울 명동과 제주도 등지의 관광 상권과 오피스 상권 등 10곳 안팎이다. 명동 매장 2곳에서는 다음달부터 키오스크를 운영한다.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고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관광 상권은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데 반해 언어 장벽 때문에 소통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한꺼번에 인파가 확 몰리는 상황에 대비해 고객 편의성 차원에서 주문 채널을 하나 더 늘리기 위해 키오스크를 운영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고객 편의성을 위해 일부 매장에 도입하는 것이지, 결코 스타벅스 파트너(직원) 고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슬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