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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는 수리, 2위는 자동차...상담 수요 급증한 생활서비스 1위는?

생활서비스 솔루션 ‘숨고’ 조사 결과 2024년 상담 증가 1위는 ‘법률·금융’

  • 나건웅
  • 기사입력:2025.01.27 21:00:00
  • 최종수정:2025.01.27 2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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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서비스 솔루션 ‘숨고’ 조사 결과
2024년 상담 증가 1위는 ‘법률·금융’

생활서비스 솔루션 ‘숨고’가 지난해 급성장한 생활서비스 분야 ‘톱 5’를 공개했다. 숨고는 다양한 분야 서비스 전문가와 고객을 연결하는 매칭 플랫폼이다. 이사·청소·가전 설치부터 인테리어·개인 교습·디자인·컨설팅 등 전문영역까지 커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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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는 지난해 숨고 플랫폼이 수집한 서비스 요청서 데이터 약 1000만건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전년 대비 가장 많이 서비스 요청이 늘어난 분야 1위는 ‘법률·금융’이다. 전년 대비 성장률이 72%에 육박했다. 경기 침체 장기화와 가계 빚 증가로 대출·상환, 채권 추심, 형사 소송, 손해 배상 등 법적 분쟁이 증가한 영향이다. 특히 금융 서비스 중 암 보험과 카드 발급 서비스가 5배 이상 증가했다. 초고령 사회에 접어들며, 노후 건강과 재정 대비 수요가 늘어났다는 풀이다.

2위는 자동차(44%) 카테고리가 차지했다. 자동차 리스·렌트와 중고차 거래 상담 수요를 비롯해 자동차 광택, 외부 수리 요청도 늘었다. 불황 속 신차 구매의 대안을 찾는 이용자가 많았다.

3위는 설치·수리(38%)다. 지난해 호우와 폭설 같은 극단적 기상 변화가 이어지면서 수도 설치·수리와 누수 탐지·공사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여름철 폭염 속 에어컨 설치 서비스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이사·청소가 4위, 인테리어가 5위를 차지했다. 1인 가구 증가로 활발해진 주거 이동 트렌드와 늘어난 홈 인테리어의 관심이 영향을 끼쳤다.

김해성 숨고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이번 숨고 플랫폼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행동과 사회적 흐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경기 불황 속에서 실용 소비 경향이 강화되고, 과거 오프라인에 한정됐던 법률·금융 상담이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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