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2.14 17:58:41
골프는 부족함을 채워나가는 숙제를 안겨준다. 골프 클럽 세팅도 마찬가지. 매일 변화하는 신체와 클럽 사이의 불협화음을 해소하는 숙제를 풀기 위해 골퍼들이 몰린다는 피팅 센터 3곳을 방문해봤다.
정직, 정확, 정밀한 데이터 피팅 ▶ 쿨클럽스
“코리안 헐크 정찬민 선수가 다녀갔어요. 최고 장타자답게 무겁고 강한 ‘유럽산 샤프트’가 추천에 떴죠.” 독점기술인 ‘S3(Shaft Simulation System) 머신’을 이용한 데이터 피팅 시스템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오랜 시간 신뢰를 받고 있는 쿨클럽스 임현일 대표의 말이다. 쿨클럽스는 시장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클럽 헤드와 샤프트 등의 구성품을 대상으로 과학적 평가를 접목한 후, 고품질에 한해 ‘S3 시스템’에 적용한다. 그리고 피터의 수치와 자의적 판단을 더하지 않고 100% 데이터에 기반한 피팅을 제공해 모든 골퍼들이 품질이 보장된 클럽을 만날 수 있게 한다.
특히 SST 퓨어 머신(편심 측정기)을 이용한 분석은 골퍼들이 열광하는 부분이라고. 이는 전 자동 시스템에 기반해 샤프트 스파인을 분석 및 측정하는 기술로, 가장 ‘직진성이 강한’ 부위 또는 ‘탄성이 높은’ 부위를 찾아 정확도를 높여준다.
실제 매장에서 분해한 샤프트를 보니 샤프트의 중심축과 다른 곳에 헤드가 결합되면 편차가 발생해 공이 떨어지는 구간이 불균일하게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임 대표는 머신 기반의 과학적 편심 측정기는 국내 피팅 기업 중 쿨클럽스코리아만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골프를 시작하는 단계부터 피팅숍에 방문한다. 피팅은 골프를 배우는 단계에서 해야 올바른 스윙의 특성을 빠르게 갖추고 단기간의 실력 향상, 부상 예방이 가능하다”라고 첨언했다.
세계적인 트루템퍼(TRUETEMPER) 샤프트로 피팅 ▶ TTX 트루템퍼 골프피팅센터
“공 좀 치는 여자들 사이에선 ‘에어로테크 스틸파이버’ 맛집. 아시아 최초로 트루템퍼 샤프트 라인업으로만 피팅하는 신개념 센터입니다.”
TTX 트루템퍼 골프피팅센터는 PGA투어 사용률 1위이며 세계적인 톱랭커들이 가장 신뢰하는 트루템퍼 샤프트만으로 피팅을 한다. 가장 대표적인 모델은 ‘다이나믹 골드’ 시리즈이고, 마디 없는 스틸 샤프트 프로젝트X 시리즈와 안정적인 그라파이트 샤프트 프로젝트X 해저더스 라인업, 세분화된 스펙을 자랑하는 아크라까지 준비돼있다. 또 몇 년 전부터 ‘고진영 샤프트’로 유명한 에어로테크 스틸파이버도 있어 공 좀 치는 여자들의 문의가 많다고. TTX 허현 대표는 “지난해 GS칼텍스 매경오픈 우승자이자 유튜브 ‘장신 김홍택’을 운영하는 김홍택 프로를 비롯해 골프존 G투어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자주 찾아온다”라고 운을 뗐다. 그들은 일반 매장에서 갖고 있지 않은 샤프트들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는 점, 축적된 데이터를 비교하며 나만의 클럽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선호한다고. 허 대표는 “앞으로 피팅에 대한 부정적인 관념을 제거하고 샤프트의 중요성, 그리고 장비의 중요성을 더 알리고 싶다”라며 TTX 트루템퍼 골프피팅센터가 골퍼들이 ‘놀이터’처럼 드나드는 곳으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마추어 클럽 피팅의 강자 ▶ 한스클럽하우스
“가장 많은 헤드와 샤프트를 만나볼 수 있는 곳 입니다.” 피팅숍에 방문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샤프트와 헤드를 결합해서 시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스클럽하우스는 다양한 브랜드 입점과 다량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주문 후 제작, 배송 마무리까지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강점이다. 대형 양산 브랜드에서는 스페셜 커스텀 오더의 진행까지 하고 있지만 20여 년의 피팅 노하우를 가진 한평구 대표의 섬세한 운영으로 한스클럽하우스는 아마추어 골프 피팅의 강자로 자리 잡아왔다. 그는 “스윙의 부족한 부분을 메꿔 주는 피팅의 기본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는 롱게임, 미드게임, 쇼트게임 등 세분화된 피팅 상품을 개발하겠다고 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