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과학기술인을 위한 평생학습 플랫폼 '알파캠퍼스'를 통해 개인 맞춤형 학습과 소셜러닝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파캠퍼스는 2022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해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을 통합 제공하는 학습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집합 온라인, 실시간 원격교육은 물론 이를 혼합한 하이플렉스(HyFlex) 방식까지 다양한 학습 유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설계하고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과학기술인의 경력 단계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역량 개발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 학습자는 자신의 경력 단계, 직무 유형에 따라 맞춤형 교육과정을 확인하고, 수강 신청부터 수료까지 원스톱으로 학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역량별로 매칭된 다양한 학습자료도 함께 제공돼 한 번의 클릭으로 즉시 학습이 가능하다. 향후 KIRD는 알파캠퍼스에 역량 수준을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 배지 발급 체계를 도입해 교육을 통해 획득한 역량을 대내외에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학습데이터(xAPI)·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인 전용 학습 튜터도 개발 중이다. 해당 서비스는 질의응답, 학습 경로 설계, 교육 내용 요약 등 '개인교사형' 원스톱 학습 지원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도와 몰입도를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태민 KIRD 원장은 "알파캠퍼스는 과학기술인의 자기주도 학습을 촉진하고, 현장 중심의 지식 공유와 협업을 강화하는 디지털 기반 학습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배지, AI 학습튜터 등 알파캠퍼스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과학기술 인재 성장의 중심 허브로 자리매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