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입력 2025.04.29 10:20:00
간편 가입·실시간 고객 DB·정밀 타겟팅…데이터 마케팅 본격 시동
통합메시지솔루션 전문기업인 (주)엠앤와이즈는 자사의 카카오싱크 전용 솔루션 ‘와이즈싱크(wiseSync)’와 고객데이터플랫폼(CDP: Customer Data Platform)을 통해 국내 대표 패션 유통기업 모다아울렛에 간편 회원가입부터 정밀 타겟 마케팅까지 일원화된 데이터 마케팅 체계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모다아울렛의 기존 멤버십 시스템은 엠앤와이즈의 와이즈싱크를 기반으로 한 카카오싱크 간편 가입 시스템으로 전환됐다.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 계정으로 3초 만에 가입할 수 있어, 가입 절차가 크게 간소화되었고 유입 전환율도 함께 상승했다.
또한 전국 지점에 별도 QR을 발급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3초 회원가입과 동시에 신규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까지 연동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이를 통해 올해 1월부터 3개월 만에 모다아울렛 통합 카카오 채널 친구 수는 14만 명을 돌파, 통합 멤버십 기반의 강력한 고객 접점을 형성했다.
마케팅 정교화에도 성과가 나타났다. 모다아울렛은 카카오 채널 메시지 클릭률을 2024년 동기 6.5%에서 2025년 1~3월 기준 12%까지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는 CDP 기반의 세분화 타겟팅과 리타겟팅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모다아울렛은 매일 신규 가입 및 고객 정보를 CDP에 자동 업데이트하여 실시간으로 고객 DB를 최신화하고 있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 성별, 나이, 구매 이력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해 고객 반응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각 메시지 및 콘텐츠의 클릭 고객을 분석해 관심 고객군을 별도 분류하고, 해당 타겟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반응률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관심 기반 리타겟팅 전략으로 클릭률이 기존 대비 두 배 이상 상승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엠앤와이즈 관계자는 “와이즈싱크와 CDP 연계를 통해 고객사는 단순한 가입을 넘어서 마케팅 효율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된다”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중심 마케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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