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파이’ 도입
“고단백이면서 저칼로리인 간편식은 없을까?”
“캠핑 갈 때 먹기 좋은 간식 추천해줘”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에 지난달 22일부터 이같은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파이’를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가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건강한 식품을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기존 검색 기능은 소비자가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목적형 구매’에 최적화돼 있었다.
반면 ‘파이’는 어떤 상품을 사야 할지 잘 모를 때에도 질문 한 줄로 시작할 수 있는 대화형으로 검색할 수 있다.
파이의 주요 기능 중 ‘간결한 정보 탐색’ 기능은 기존에 상품 상세 페이지를 일일이 살펴봐야 알 수 있었던 영양성분, 알레르기 유발 물질, 원재료 함량 등 정보를 질문 하나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백질 함량이 높은 간편식 있어?”라는 질문을 하면 조건에 맞는 상품과 관련 정보를 제시한다.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한 추천’은 CJ제일제당과 CJ더마켓에 특화한 영양 정보 비교 기능이 돋보인다. 예를 들어 ‘더 낮은 칼로리’나 ‘더 높은 단백질 함량’의 제품군을 비교 추천 받을 수 있다.
‘개인화한 AI 큐레이션’을 통해서는 구매 후기, 검색 패턴 등 사용자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개인 식습관, 시간·장소·상황에 맞춘 제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의 고도화 등을 통해 플랫폼을 보다 강화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CJ더마켓의 파이 이미지. [사진제공=CJ제일제당]](https://wimg.mk.co.kr/news/cms/202506/02/news-p.v1.20250602.3c028f08962a4523a005c853dcae0740_P1.jpg)